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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브로드밴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

셋톱박스 음성인식 기능 강화 및 구독형 물품 정기배송 서비스 출시
“스타트업‧중소기업 신규 판로 확보 및 차별화된 서비스로 키울 것”

 

 

【 청년일보 】 SK브로드밴드가 음성인식 기능을 강화한 셋톱박스와 구독형 물품 정기배송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에 맞춘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21일 오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하반기 사업 전략과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이날 “그동안 고객을 세분화하고 그에 맞는 애자일 조직 체계를 도입하는 등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해왔다”면서 “이제는 미디어 플랫폼을 넘어 본격적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새롭게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SK브로드밴드는 우선 IPTV 필수 단말인 셋톱박스의 성능을 대폭 개선한 ‘AI 2 셋톱박스’를 선보였다. 기존 2개에서 4개로 마이크를 늘리고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빔포밍 기술을 적용해 음성인식률을 향상시켰다.

 

빔포밍 기술은 사용자의 발화 위치를 찾아 발화된 음성만을 음성인식에 이용하고 그 외의 소리는 줄여 없애는 기술이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이 기술을 이용하면 일상 대화 수준의 음성 크기로도 거리 및 방향에 상관없이 사용자가 말하는 단어를 더욱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SK브로드밴드에 따르면 AI를 활용한 B tv 월간 음성발화량은 전년 대비 약 2.25배 증가했다. 서비스별 발화 내용을 살펴보면 B tv 관련 47%, 음악 13%, 날씨 5%, 감성대화 3%, 일정 2% 등의 순으로 TV 고유의 기능을 넘어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들이 집안에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AI 2 셋톱박스를 TV 뿐만 아니라 생활 속 AI 경험을 책임지는 디바이스로 포지셔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Talk ▲윤선생 스피커북 ▲ASMR ▲음식 레시피 안내 등 신규 AI 기능을 추가했다.

 

특히 오는 9월에는 셋톱박스로 음성통화가 가능한 '누구 콜(NUGU Call)' 서비스를 런칭할 계획이다. 또한 보다 다양한 서비스가 ‘누구’ AI 생태계를 통해 추가 될 수 있도록 '누구 오픈 API(NUGU Open API)' 플랫폼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은 "누구 플랫폼을 통한 B tv 고도화를 지속 추진해 고객들이 새로운 미디어 소비를 경험하고 TV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AI 서비스 사용 경험을 확장해왔다"며 "향후에도 누구 에코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데이터 기반의 인텔리전스를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SK브로드밴드는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대폭 감소시킨 ‘스마트3 셋톱박스’도 함께 출시했다. 설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업계 최소 수준의 컴팩트한 사이즈(95x95x25mm)와 초경량(156g)으로 제작됐으며 안드로이드 기반 유튜브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한다.

 

[청년일보=박광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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