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늘의 토막뉴스] 현대차, 美서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최초 공개 外

 

【 청년일보 】

 

현대차, 美서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최초 공개

 

현대자동차가 수소 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를 첫 공개하며 세계 최대 상용차 시장인 미국에서 미래 친환경 상용차 방향성을 제시했다.

현대차는 28일(현지시각) 미국 애틀랜타 조지아 월드 콩그레스센터에서 열린 2019 북미 상용 전시회에 참가해 미래 상용차 비전을 담은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을 최초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넵튠은 대기의 80%가 수소로 이뤄진 해왕성(Neptune)과 로마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신 넵투누스(Neptunus)에서 따온 이름이다.

매끄럽고 둥근 형태의 앞부분과 전체적으로 단순하고 매끈해 보이는 일체형 구조를 바탕으로 수소전기 트럭에 특화된 차체를 갖췄다.

미국의 1세대 산업디자이너 헨리 드레이퍼스가 1930년대 디자인한 유선형 뉴욕 중앙철도 기관차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여기에 미래 친환경 상용차 시대로의 전환과 수소 에너지 모빌리티 실현을 선도한다는 의지를 담았다.

앞부분을 가로지르는 얇은 헤드램프는 현대차의 수소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넥쏘와 함께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기술을 상징한다.

현대차는 이번 행사에서 수소전기차 리더십과 상용 수소전기차 사업 현황을 공유하고, 현대차의 미래 수소전기 상용차 비전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세계 각국이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면서 무공해 상용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빠른 연료 충전이 가능하고, 장거리 주행에 효율적인 수소 에너지가 트럭 시장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현대차는 말했다.

이인철 현대자동차 상용사업본부장은 "수소전기 상용차는 이미 도로 위를 달리는 실재이자 현재"라며 "우수한 품질과 안정성을 갖춘 현대차의 수소전기 상용차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내년부터 투자상품 약관 변경...권익 침해시 '사전신고제' 유지

 

내년부터 금융투자상품 관련 약관 제·개정 시 사전신고제가 사후보고제로 변경되지만 투자자 권익이 축소되거나 의무가 확대되면 사전신고제가 유지된다.
 2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내년부터 금융투자업자가 사업과 관련된 약관을 제정하거나 변경할 경우 사전신고제가 사후보고제로 전환됨에 따라 이에 앞서 예외적인 사전신고 대상을 규정한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이 최근 입법 예고됐다.

지난해 말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내년부터 증권사 등 금융투자업자는 약관 제·개정 시 7일 이내에 금융위원회와 금융투자협회에 사후보고해야 한다.
지금은 금융투자업자가 약관을 제정하거나 변경하면 미리 금융위에 신고해야 하지만 규제가 완화되는 것이다.

이는 금융투자산업 성장으로 약관 심사 신청이 급증하고 있지만 인적자원 한계 등으로 심사가 지연되는 것을 고려한 것이다. 이로 인해 소비자에게 금융서비스가 적시에 제공되지 못한다는 문제 제기도 있었다.

또 일단 사전심사 통과 후 금융회사 책임을 묻는 데 한계가 있어 사전신고제를 원칙적으로 폐지하고 사후보고제로 전환하게 됐다.

그러나 일부 예외적인 경우 사전신고제가 유지된다.

자본시장법에는 투자자 권리나 의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 사전신고제를 유지하되, 시행령으로 구체적인 사항을 정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시행령 개정을 통해 약관 제·개정으로 투자자 권익을 축소하거나 의무를 확대하는 경우 기존대로 사전신고를 유지할 계획이다.

 

개도국 특혜 포기...이총리"농업체질 개선 출발점 돼야"

 

이낙연 국무총리는 29일 정부가 향후 세계무역기구(WTO) 협상에서 개발도상국 특혜를 주장하지 않기로 한 것과 관련, "이번 결정을 농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미래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새로운 출발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결정에 대해 "국익을 최우선에 놓고 우리의 국제적 위상과 경제적 영향 등을 깊게 고려한 결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농업인들은 미래의 피해를 걱정하고 집회를 계획하고 계신다"며 "정부도 농업인들의 우려를 충분히 이해하지만, 농산물 관세와 보조금에 미치는 당장의 영향은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는 미래의 농업협상에서 쌀과 같이 민감한 분야는 최대한 보호하고, 농업의 피해는 보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는 농업인들과 긴밀히 소통하는 체제를 가동하며 현장의 의견을 충실히 수렴해 정책에 반영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필요 재원은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며 "농업인들께서는 정부를 믿고 함께 지혜를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또 "아직 고병원성으로 확인된 것은 없지만, 조류 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충북, 경북, 경기 등에서 잇따라 검출되고 있다"며 겨울철 AI에 대한 선제적 차단을 지시했다.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신분증 도입,,,공무원증부터 단계적 시행

 

주민등록 등·초본 등 각종 증명서도 스마트폰에 저장해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게 되고, 국민 각자에게 필요한 복지혜택 등 각종 행정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안내받아 신청하는 시스템도 구축된다.

모바일 신분증 도입으로 앞으로 플라스틱 카드 형태의 신분증 대신 스마트폰에 담아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29일 국무회의에 이어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인공지능(AI)·클라우드 컴퓨팅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중심의 디지털전환 흐름에 발맞추고, 기존의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자인 국민 관점에서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국민이 일상에서 가장 크게 느낄만한 변화는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신분증이다.

위·변조나 도용 우려가 있는 플라스틱 카드 대신 디지털 형태 신분증을 스마트폰에 저장해 쓰는 방식을 도입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이기로 했다.

공무원증이나 학생증 등 이용 대상이 명확한 종류부터 시작해 2021년까지 안전성을 검증한 뒤 2022년부터 단계적으로 대상을 확대한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의 디지털 발급은 의견수렴·법적 검토를 거쳐 추후 결정할 방침이다.

전자증명서 발급도 늘린다. 전자문서 형태로 스마트폰에 저장해 관공서나 은행 업무에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으로, 올해 말 주민등록 등·초본을 시작으로 2021년 말까지 인감증명서 등 300종을 전자증명서화 하는 것이 목표다.

정부는 이를 통해 연간 9억건가량 발급되는 종이 증명서를 2022년까지 절반 이하로 줄여 종이증명 발급에 드는 사회경제적 비용을 3조원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공공부문에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다운로드받아 필요에 따라 이용하는 '마이데이터 포털'을 구축하고, A기관에서 서류를 발급받아 B기관에 제출하는 불편이 없도록 민원인이 요청하면 정보 보유기관 동의 없이 다른 기관에서도 개인 행정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번 계획은 국민이 정보 부족으로 공공서비스 혜택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하고 민원 등 국민의견을 더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데에도 중점을 뒀다.

PC와 스마트폰은 물론 AI스피커 등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맞춤형으로 각종 행정지원·혜택을 안내받고 신청하는 통합 서비스 환경을 2022년까지 구축한다. AI기술을 바탕으로 국가가 선제적으로 국민 개인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민 비서'의 개념이다.

국민의견 수렴과 관련해서는 미국 정부의 '챌린지닷거브'를 벤치마킹한 '도전한국' 플랫폼을 내년부터 운영해 각종 현안 해결을 위한 국민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또 공공분야 156개 콜센터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통합하고, 민원 빅데이터를 분석해 정책에 반영한다.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도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우리금융, 2019년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1조 6657억원 시현

 

우리금융그룹은 29일 실적발표를 통해 2019년 3분기 누적기준 당기순이익 1조 6657억원을 시현해 지난 상반기 호(好)실적에 이어, 3분기 누적 순이익도 경상기준 사상 최대성과를 달성했다.

이 같은 성과는 하반기 들어 미중(美中) 무역분쟁 장기화 등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우량 중소기업 위주의 고른 자산성장과 핵심예금 증대를 통한 안정적 운용 및 조달 구조를 지속 개선하는 한편, 이미 업계 최고수준을 달성한 자산건전성 부문이 더욱 개선된 결과다.

이자이익은 혁신성장 기업지원 등 중소기업 위주의 대출성장과 핵심예금 증대를 통한 조달구조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다.
중소기업 대출은 전년말 대비 9.3% 증가했고 핵심예금은 전년말 대비 2.4% 증가했다. 비이자이익도 디지털 및 외환 분야 등 수수료 전(全)부문이 균형 있게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글로벌부문도 뚜렷한 성과를 보이며 전년 동기 대비 22.2% 증가한 1,780억원 수준을 거양했다. 총당기순이익 비중 10%를 초과하는 수익원으로 자리매김하며 향후 글로벌 부문의 손익규모와 수익비중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산건전성(은행기준) 부문은, 건전성 중심의 여신문화와 우량자산 위주의 포트폴리오 개선의 결과로 고정이하여신(NPL) 비율 0.41%, 연체율 0.31% 및 우량자산 비율 85.4%로 전분기 대비 더욱 향상됐다.
중소기업대출 위주의 자산성장에도 불구하고, 우량자산 비율은 전분기에 이어 개선세를 유지했고, 대손충당금 적립률도 4.9%p 향상된 125.3%를 기록하여, 미중(美中) 무역갈등 등 대외요인으로 인한 자산건전성 훼손 우려를 완전히 불식시켰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손태승 회장 취임 이후 일관성 있게 추진해 온 우량자산 위주의 리스크관리 중시 영업의 결과로, 어려운 시장여건에도 지난 반기에 이어 경상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시현할 수 있었다"며, "자산운용사(우리자산운용, ABL글로벌자산운용)와 부동산신탁사(국제부동산신탁) 등에 대한 잇단 M&A 성사 및 우리카드와 우리종금의 지주 자회사 편입 마무리는 물론 대만 푸본그룹으로부터 대규모 투자도 유치하는 등 성공적 지주원년을 보내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라고 밝혔다.

 

文정권 잃어버린 2년 반, 이제 막 심판···나경원 "암흑의 시간이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9일 임기 반환점을 맞는 문재인 정권을 '잃어버린 2년 반'으로 규정하며 "속았고, 빼앗겼고,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조국 전 장관 사퇴로 '10월 항쟁'이 멈출 것이라는 기대는 이 정권의 착각일 뿐이다. 문재인 정권 2년 반에 대한 심판은 이제 막 시작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은 이 정권의 거짓말에 속았다. 계속해서 빼앗기고 잃어버려야만 했다. 나라 전체가 무너지는 것을 바라봐야만 했던 암흑의 시간이었다"며 "기만, 박탈, 파괴, 이 세 단어 외엔 지난 2년 반의 문재인 정권을 설명할 길이 없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조 전 장관 임명 강행은 거짓말 정권의 정수를 보였다"며 "새빨간 거짓말을 습관적으로 늘어놨다"고 지적했다. 조 전 장관의 '해명 기자회견'을 주선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도 "멍석을 깔아준 여당, 정말 부끄럽지도 않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은) 도덕과 정의의 논리를 독점하며 비수와 같은 말들로 상대를 공격했다"며 "그런데 알고 보니 훨씬 더 추악한 불의의 기득권 집단이었다. '탐욕 좌파'였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을 뽑은 내 손가락이 너무나도 원망스럽다'는 말씀을 하신다. 하지만 끝끝내 사과 한마디 안 하는 뻔뻔한 정권, 염치없는 대통령"이라고 문 대통령을 비난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2년 반, 우리 국민의 삶은 상실과 박탈의 시간이었다"며 "경제 성장을 그토록 자신했던 정권이다. 결국 성장률은 1%대로 주저앉아버릴 위기"라고 지적했다.

그는 "끝내 포기할 줄 모르는 소득주도성장 정책, 국민은 일자리와 소득을 모두 잃었다"며 "정부의 무분별한 개입으로 시장은 활기를 잃었고, 자영업자는 손님을 잃고 절망을 떠안았다"고 진단했다.

일자리 문제에 대해서도 "혈세를 쏟아부어 간신히 '고용 분식'에 성공했지만, 30·40대 일자리는 24개월 연속 감소했다"며 "가짜 일자리만 늘어나고, 진짜 일자리는 씨가 마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민 설명회에 길게 늘어선 줄은 바로 문재인 정권의 부끄러운 자화상"이라고 꼬집었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2년 반, 대한민국 곳곳이 무너져 내렸다"며 "북한에 한없이 굴종하는 대한민국, 우리 영토·영공이 유린당하는 대한민국, 헌법 정신이 대통령에 의해 짓밟히는 대한민국, 2년 반 내내 문 대통령은 헌법상 직무유기 대통령이었다"고 비판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