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늘의 토막뉴스] 보험업계 “돌파구가 안보인다”...끝나지 않는 ‘감원광풍’ 外

 

【 청년일보 】

 

보험업계 “돌파구가 안보인다”...끝나지 않는 ‘감원광풍’

 

손해율 상승에 업황 악화 그리고 재무구조 개선 부담 등 각종 악재에 시달리는 보험업계가 이를 타계할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자 인력감축에 속속 나서고 있어.

 

특히 업황이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보험사들이 선제적 대응 차원의 비용절감에 나서면서  ‘단골카드’인 인력감축도 끊이질 않고 있다.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국계 생명보험사인 처브라이프생명은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희망퇴직 접수를 받았다. 희망퇴직 접수 결과 대상자인 본사 스텝 인력 140여명 중 30여명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희망퇴직 조건은 직급별, 근속년수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퇴직금과 특별지원금 30개월치 지급안이 제시.  다만 만 45세 이상의 경우 최대 36개월치를 희망퇴직 위로금으로 지급키로.

 

아울러 미사용한 연차 휴가에 대해서는 퇴직일 기준 잔여 휴가일수를 현금 보상 기준에 따라 일시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본문참조]

 

‘통합 4년차’ KB증권...임금체계 통합 두고 ‘내홍심화’

 

KB증권 노사가 임금단체협상을 둘러싸고 충돌을 빚고 있다. 특히 현대증권과 KB투자증권이 통합한 지 3년이 지났으나, 두 회사간 상이하게 운영돼 왔던 임금체계의 통합 문제를 두고 연초부터 극심한 내홍. 

 

일각에서는 두 회사가 통합된지 3년이 지났음에도 조직 내 ‘화학적 결합’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자칫 ‘노노 갈등’으로 비화될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어 주목된다. 현재 KB투자증권 출신 직원들은 현대증권 출신에 비해 임금 수준이 낮아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태. 

 

16일 증권 업계에 따르면 KB증권 노동조합(위원장 김동민)은 사측의 임금협상 불성실 교섭에 반발, 올해 초부터 본사 1층 로비에 천막을 설치하고 철야 농성에 돌입.

 

KB증권 노사간 이견을 좁히지 못한채 갈등을 빚고 있는 부분은 ‘임금인상률’이다. 사측은 지난해 11월 ‘2%+일시금 200만원’ 이란 인상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노조는 당기순이익과 이익률을 감안해 2018년 타결된 협상안인 ‘3.2%+200만원’보다 높은 ‘3.3%+알파’로 맞서면서 대립각.

 

특히 노조는 직원간 임금 및 복지체계의 통합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지난 2017년 1월 KB투자증권과 현대증권이 합병해 출범한 KB증권은 올해로 통합 4년차를 맞고 있다. 그러나 직원들은 여전히 출신 회사에 따라 상이한 임금 및 복지체계를 그대로 적용받고 있다.

 

새해 달라진 '제로페이?'...여전히 "세월아 네월아"

 

정부와 서울시가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고자 추진한 '제로페이'가 출사표를 던진지 2년이 지났지만 이용이 여전히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 실효성에 대한 논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앞서 '제로페이'는 지난 2018년 12월 서울시가 주도해 야심차게 출시한 'QR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는 자영업자들의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을 낮춘다는 취지로 도입됐으며 카드사의 개입을 없애고 구매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직접 결제 금액이 빠져나가는 방식. 

 

16일 서울시에 따르면 2018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 전국적으로 사업을 확대한 제로페이사업은 연 매출 8억원 이하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결제수수료 0%를 내세우며 2019년 제로페이 이용액 8조5300억원을 목표로 삼았다.

 

하지만, 전국 제로페이 이용액은 767억7400만원에 그쳤며 전체 목표액의 1%도 채 미치지 못한 성적.

 

특히, 인프라 구축이 관건인만큼 가맹점을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연계, 전국 5대 편의점과 휴게소, 코레일 역사 등 제로페이 결제 환경을 구축해 가맹점을 늘려나갔지만, 전국 가맹점 수는 32만4004곳, 서울은 17만919곳으로 가맹률은 각각 12.7%와 32.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9억원 넘는 주택보유자 20일부터 전세대출 금지

 

금융위원회와 국토교통부 등 정부부처는 16일 전세대출 규제 세부시행 방안을 발표.

시행방안에 따르면, 이달 20일부터 시가 9억원을 넘는 고가 주택을 가진 사람들은 어디서도 전세대출을 받을 수 없게 된다.

 

20일 이전에 SGI서울보증에서 전세대출을 받은 고가 주택 보유자는 만기에 대출을 연장할 수 있다.  다만 전셋집을 이사하거나 전세대출을 증액하는 경우 대출 연장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결국 몇년 안에 새로운 전세대출 규제의 영향권에 들게 된다.

 

이번 시행 방안은 정부가 지난해 12월 16일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중 전세대출과 관련한 세부사항을 규정. 

 

정부는 시가 9억원을 넘는 고가 주택 보유자에 대한 SGI서울보증 전세대출보증 제한 시기를 이달 20일로 확정. 이는 시가 9억원을 넘는 고가 주택 보유자는 전세대출을 어디서도 받을 수 없게 됐다는 의미다.

 

SK이노, 美 배터리 공장 추가 투자 검토···"50억달러 투자 가시화"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주 배터리 공장이 오는 2021년 하반기 기계적 완공을 마치고 2022년 초 양산 공급에 들어가. 이로써 미국 내 배터리 사업에 50억 달러를 사용하겠다는 최태원 회장의 투자방침이 가시화되는 분위기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8년 말, 미 조지아주 잭슨 카운티 커머스시(Commerce, Jackson County, GA-US)에 9.8GWh/년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을 결정했다. 지난해 3월 기공식 이후, 현재 커머스 시 일대 약 34만평의 부지에 건설 중.

 

SK이노베이션은 미 조지아 배터리 공장이 본격 가동되는 2022년, 올해 상업 생산에 들어가는 중국, 헝가리 공장과 함께 글로벌 4각 생산 체계를 완성. 배터리 생산 능력도 현재 19.7GWh에서 60GWh까지 확대돼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업체 지위를 공고히 하게 됨.

 

아울러 SK이노베이션은 급성장하는 미국 시장을 감안해 단계별로 투자 확대를 검토 중이다. 1차 투자에 버금가는 수준의 연내 추가 투자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미국에서 팔리게 될 전기자동차를 추가 수주했기 때문.

 

검찰,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경찰청 본청 압수수색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6일 경찰청 본청을 압수수색 중.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정보통신담당관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주변 비위 첩보와 관련한 내부 문건과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

 

검찰은 2017년 말 경찰청이 청와대에서 넘겨받은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를 울산지방경찰청에 하달하는 과정을 정밀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美·中, 1단계 무역합의 서명···무역전쟁 18개월만에 첫 합의

 

미국과 중국이 15일(현지시간) 1단계 무역 합의에 최종 서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중국 측 고위급 무역협상 대표인 류허(劉鶴) 부총리와 1단계 무역 합의에 서명.

 

지난해 12월 13일 미중이 공식 합의를 발표한 이후 약 한 달 만에 서명으로 합의를 마무리. 2018년 7월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첫 관세 폭탄으로 무역전쟁의 포문을 연 지 약 18개월 만이다.

 

이번 합의는 사실상 전면적인 무역전쟁을 벌이던 미중의 첫 합의이며, 일종의 휴전을 통해 추가적인 확전을 막았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글로벌 경제에 드리워졌던 불투명성도 다소 완화될 전망.

 

합의문은 총 96쪽 분량으로 지식재산권, 기술이전, 농산물, 금융서비스, 거시정책·외환 투명성, 교역 확대, 이행 강제 메커니즘 등 8개 챕터로 구성.

 

중국은 농산물을 포함해 미국산 제품을 대규모로 구매하고, 미국은 당초 계획했던 대중 추가 관세 부과를 철회하는 한편 기존 관세 가운데 일부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낮추는 것이 이번 합의의 골자.

 

미국이 제기해왔던 지식재산권 보호와 기술이전 강요 금지, 환율 조작 금지 등에 대한 중국의 약속도 담았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