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늘의 토막뉴스] 금융권, ‘신종코로나’ 피해 기업·고객에 금융지원 外

 

【 청년일보 】

 

금융권, ‘신종코로나’ 피해 기업·고객에 금융지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의 국내 피해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금융권이 피해 고객들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에 나선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과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신종코로나’ 피해 기업 및 개인 고객들을 위한 그룹 차원의 지원을 실시.

 

먼저, 신한금융은 지난 2일 16개 그룹사 모두가 참여하는 ‘One Shinhan’ 차원의 종합지원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계열사별로 보면, 신한은행은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신규 대출을 크게 늘릴 예정이다. 기존 대출의 상환 일정을 유예·연기해 주고, 대환 시 금리를 최대 1.0%p까지 감면할 계획이다. 국내 기업 외에도 신한 중국법인을 통해 현지 교민과 한국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도 모색.

 

KB금융도 ‘신종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영세가맹점, 고객 등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금융지원을 실시.

 

KB국민은행은 관광·여행·숙박·공연·외식 등의 업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 중 해외여행 수요 감소 또는 단체 예약 취소 등의 사유로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긴급 운전자금이 필요한 기업에게는 피해규모 이내에서 업체당 최대 5억원 한도로 신규 대출을 지원하며, 최고 1.0%p의 금리우대 혜택도 제공.

 

우리은행은 피해가 예상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3일부터 1000억원 규모의 특별자금을 지원한다.

 

우리은행은 중국 관련 수출입 중소기업과 음식, 숙박, 관광업 등을 영위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영안정을 위한 대출신규와 무상환 대출연장을 각 500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대출금리는 최고 1.3%p까지 우대하며, 외환수수료 등도 우대.

 

하나은행도 여행업, 숙박업, 음식점업 등을 영위하는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 등 기업 손님에 대해서 총 3000억원 한도로 업체당 5억원 이내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신규 지원.

 

또한, 해당업종 영위 중소기업의 기존대출 만기도래 시 원금 상환 없이 최장 1년 이내로 대출 만기 연장을 지원하고 분할 상환금의 경우 최장 6개월 이내로 상환을 유예한다. 아울러 최대 1.3% 이내의 금리 감면을 지원.

 

농협은행은 ‘신종코로나’ 감염으로 입원·격리된 개인, 중국 수출입 실적이 있는 중소기업과 병의원·여행·숙박·공연 업종 등 관련 피해가 우려되는 소상공인(중소기업 포함) 등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을 진행. 

 

기업은 최대 5억원, 개인은 최대 1억원까지 신규자금을 지원하며, 최고 1.0%p 이내(농업인 최대 1.70%p이내) 대출금리 감면과 최장 12개월까지 이자납입도 유예 가능하다.[본문참조]

 

文대통령 "'입국 제한' 국민 안전 위한 부득이한 조치"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 차단을 위한 중국 후베이(湖北)성 체류·방문 외국인 일시 입국 제한 조치 등과 관련,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밝혀.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세계 각국도 감염병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해 입국 제한이나 출입국 강화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이 한국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자 최대 교역국이라는 사실을 거론,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며 "이웃국가로서 할 수 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언급.

 

문 대통령은 또한 신종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정부 대응과 관련, "위기 경보는 현재의 경계 단계를 유지하되, 실제 대응은 심각 단계에 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총리가 진두지휘하는 범정부적 총력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지역 확산을 차단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

 

그러면서 "해외에서 무증상자가 확진자로 판명되는 사례와 무증상자의 전파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있다"며 "적은 가능성까지도 염두에 두고 관리 대상을 최대한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주시 vs 수원시...수도권 GTX·광역 교통망 확충 '최대 수혜지'는?

 

수도권 전역이 GTX를 비롯한 광역교통망 확충에 박차를 가하면서 서울 접근성이 높아지자 근교 주거 밀집지역이 주목.

 

서울 외 수도권 지역에서는 주거지를 선택하는 데 있어 교통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더욱이 최근 서울을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이 치솟고, 규제가 강화되면서 대출에도 어려움이 따르자 이러한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

 

실제로 새로운 교통망이 구축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 수혜지역 내 부동산시장은 들썩이게 된다. 단순히 교통만 편리해 지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도시개발의 중심축으로 자리잡게 되기 때문에 수요자들이 몰리게 되기 때문.

 

국토교통부가 광역교통비전 2030을 선포하면서 수도권에는 광역 교통망의 수혜를 받는 지역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진행이 확정된 GTX-A,B,C노선 인근 지역에 신규 분양 단지에서는 높은 청약경쟁률이 나타나는 등 새로운 주거중심지로의 입지를 다져.

 

지난해 GTX의 수혜를 입은 송도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면 올해 가장 눈길을 끄는 지역은 수원시와 양주시다. 우선 수원시는 철도와 도로 등 교통망에서 대대적인 개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신종코로나' 2번 환자 증상 완쾌…퇴원 검토 중"

 

국내에서 두 번째로 확진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증상이 완쾌돼 정부에서 퇴원을 검토.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3일 "2번 환자(55)는 폐렴 증상 등이 호전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PCR(유전자증폭) 검사에서도 '음성'으로 확인됐다"며 "현재 항바이러스제 투여는 중지하고 모니터링하면서 퇴원을 검토 중"이라고 밝혀.

 

현재 보건당국은 주기적으로 확진 환자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몸속에 바이러스가 남아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

 

24시간 간격으로 2번 시행한 검사가 모두 음성으로 확인되면 환자를 격리 해제할 수 있지만, 격리에서 해제된다고 해서 바로 퇴원하는 건 아니다. 퇴원은 의료진이 환자 건강 상태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판단.

 

조코비치, 팀 제압 호주오픈 최다 우승 ···나달 제치고 랭킹 1위 탈환

 

노바크 조코비치(2위·세르비아)가 호주오픈 테니스대회(총상금 7천100만호주달러·약 570억원) 남자 단식 최다 우승 기록을 8회로 늘렸다.

 

조코비치는 2일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대회 마지막 날 남자 단식 결승에서 도미니크 팀(5위·오스트리아)을 3-2(6-4 4-6 2-6 6-3 6-4)로 물리쳤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호주오픈 정상을 지킨 조코비치는 우승 상금 412만호주달러(32억9천만원)를 받았다.

 

호주오픈에서 올해까지 8차례 우승한 조코비치는 메이저 대회 통산으로는 17번째 정상에 등극.

 

메이저 대회 남자 단식 최다 우승 기록은 로저 페더러(3위·스위스)의 20회고 라파엘 나달(1위·스페인)이 19회로 그 뒤를 쫓고 있다.

 

조코비치는 이번 우승으로 3일 발표되는 세계 랭킹에서 나달을 제치고 1위에 복귀한다. 조코비치는 지난해 11월에 나달에게 1위 자리를 내줬다.

 

또 2017년 호주오픈부터 이번 대회까지 최근 13차례 메이저 대회 남자 단식은 조코비치와 나달, 페더러의 '빅3'가 나눠 갖게 됐다.

 

조코비치는 벼랑 끝까지 몰렸다가 힘겹게 대회 2연패에 성공했다.

 

토트넘, 맨시티에 2-0 승리···손흥민, 3경기 연속골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 홋스퍼의 손흥민이 3경기 연속골을 터뜨리며 맨체스터 시티(이하 맨시티)전 승리에 앞장섰다.

 

손흥민은 3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2위 맨시티와의 2019-2020시즌 프리미어리그 25라운드 홈 경기에 선발 출전해 1-0으로 앞선 후반 26분 쐐기골을 넣으며 2-0 승리에 힘을 보탰다.

 

손흥민은 이로써 시즌 13호골, 정규리그 7호골 사냥에 성공.

 

노리치시티전에 이어 정규리그 2경기 연속골, 26일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 사우샘프턴전까지 더하면 3경기 연속골을 기록하며 한동안 이어졌던 부진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