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늘의 토막뉴스] 확진자 2시간 머문 '송도'혼란 가중…어린이집, 학원 휴원 제각각 外

 

【 청년일보 】

 

확진자 2시간 머문 '송도'혼란 가중…어린이집, 학원 휴원 제각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19번째 확진자가 인천 송도를 잠깐 방문한 것으로 확인돼 송도 학교들이 7일 일제히 휴교에 들어간 반면 어린이집과 학원은 휴원 여부가 각각 달라 학부모들이 혼란.

 

인천시 연수구는 이날 관내 272개 어린이집에 공문을 보내 이달 15일까지 임시 휴원을 하도록 권고했다고 밝혀.

 

고남석 연수구청장도 어린이집 휴원 방침을 지역 커뮤니티 카페에 올리고, 신종코로나 감염 확산 방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강조.

 

그러나 상당수 어린이집은 연수구의 휴원 권고 결정이 전날 저녁 늦게 내려진 탓에 학부모에게 등원 가능 여부를 안내하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하지 못해.

 

이 때문에 일부 학부모는 온라인상에 "한밤에 유치원은 연락도 없고, 대책도 없이 휴원하면 맞벌이 부부는 어떻게 하느냐"며 발을 동동 구르기도 했다.

 

연수구는 어린이집이 임시 휴원을 하더라도 긴급보육 체제를 유지하기 때문에 평소처럼 보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

 

연수구 관계자는 "임시 휴원 땐 결석해도 출석 인증 특례를 받을 수 있다는 정도가 다를 뿐 실질적으로는 운영 방식이 평소와 크게 다르지 않다"며 "맞벌이 부부 등 자녀를 다른 곳에 맡기기 어려운 학부모는 자녀를 어린이집에 계속 보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 신종코로나 '천재지변' 판단…수업일수 단축 전격 허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빠른 속도로 퍼지면서 교육부가 이 감염증을 '천재지변'으로 판단해 학교 수업일수 단축을 전격적으로 허용.

 

7일 교육계에 따르면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이날 전국 17개 시도교육감에게 신종코로나 확산 예방을 위해 초중고특수학교의 수업일수를 단축할 수 있다고 알리는 공문을 보내.

 

교육부는 "지역 및 학교 여건에 따라 수업일수 감축이 불가피한 경우, 수업일수의 최대 10분의 1까지 감축할 수 있다"고 통보.

 

수업일수가 190일인 경우 19일까지 감축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시도교육청은 교육부와 협의를 마친 뒤 수업일수를 감축.

 

초중등교육법령상 초중고 법정 수업일수는 '190일 이상'이고 유치원의 경우는 '180일 이상'이다. 다만 천재지변이 발생했을 때 등에는 10% 범위에서 학교장이 수업일수를 줄일 수 있다.

 

교육부가 수업일수를 최대 10분의 1까지 줄일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은 신종코로나를 천재지변에 해당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현대차 울산공장 '신종코로나' 영향 전면 휴업··· 외환 위기 이후 처음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이 7일 전면 휴업에 들어가면서 공장 주변이 적막한 모습.

현대자동차 오전 근무조 평일 출근 시각은 오전 6시 45분.

 

출입문마다 통근버스와 출근 차량, 오토바이와 자전거 등이 밀려들지만, 이날은 출입로가 텅 비었다.

 

이달 4일 제네시스와 포터 생산라인이 멈추고 5일 코나, 벨로스터 생산라인 휴업이 이어졌을 때만 해도 나머지 공장은 가동해 많은 근로자가 작업했지만, 이날은 5개 공장 모두 휴업하면서 사뭇 분위기가 달랐다.

 

오후 근무조까지 합하면 3만명가량이 일하는 울산공장은 이날 사무직 근로자와 일부 필수 운영 부서 근로자만 출근.

 

이번 휴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여파로 전선 뭉치인 '와이어링 하니스'(wiring harness)를 납품하는 협력업체 중국 공장이 가동을 멈추면서 빚어졌다.

 

현대차가 파업이 아닌 부품 공급 차질로 휴업한 것은 1997년 외환위기 때 만도기계 공급중단에 따른 가동 중단 이후 23년 만이다.

 

신종 코로나에 여의도 증권가 '화들짝'...NH투자증권, 자가격리 직원 발생

 

NH투자증권 본사 건물에서 근무하는 직원 중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신종코로나) 자가 격리 대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 해당 직원은 지난달 23일 17번 확진자와 동일한 KTX를 탑승했으나, 같은 차량은 아닌것으로 확인됐다.  이날은 설날 연휴로 이동이 많았던 시기. 

 

이날 17번 확진자는 7호차에 탑승했으며,  NH투자증권 직원은 9호차에 탑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보건소에서는 같은 차량에 탑승했던 승객들만 자가격리 전화 요청.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 직원은 "전일(2월 6일) 뉴스에서 17번 확진자의 동선을 확인하고 본인도 같은 KTX 열차편을 이용한 것으로 확인했다"며 "13일간 전혀 증상은 없었지만, 본인 스스로 선제적인 조치를 위해 회사에 알린후 7일 오후부터 자가 격리에 들어간 사례"라고 말했다.  

 

'우한 교민' 격리 생활 중 '신종코로나' 확진 환자 1명 추가···28세 남성

 

7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국내 환자가 전날보다 1명 추가돼 24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또 의심환자(의사환자) 264명은 현재 검사가 진행중.

 

이날 추가된 24번 환자는 지난달 3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전세기로 귀국해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생활하던 28세 남성.

 

이 환자는 귀국 후 교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 전수 검사에서는 음성이었다. 하지만 인후통 등 감염 증세가 나타나 생활시설에 있는 의료진이 다시 검사한 결과 '양성'으로 판명됐다. 현재 국립중앙의료원에 입원해 치료 중.

 

우한 교민 가운데 확진자가 나온 건 이번이 두번째다. 이달 2일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생활하던 교민 1명(13번 환자, 28세)도 확진된 바 있다. 우한 교민 확진자 2명(13·24번 환자)은 직장 동료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혜자카드' 검열…카드사, "구독경제 잡아라!"

 

금융당국이 카드사에 대해 마케팅비 축소 압박과 '수익성 분석체계 가이드라인' 시행 등으로 이른바 '혜자카드'(혜택이 좋은 카드) 발급이 더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업계가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 시장'에 눈길.

 

'구독경제'는 고객이 매달 일정액을 내면 정기적으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모델을 의미한다. 자동결제를 취소하지 않는 한 저절로 계약이 연장되는 구조라 카드사 입장에선 고정 수수료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본문참조]

 

황교안, '정치1번지' 종로 출마 선언…이낙연과 '빅매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7일 4·15 총선에서 '대한민국 정치1번지'인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

이에 따라 이미 종로에서 뛰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의 '빅매치'가 성사.

 

황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종로 지역구 출마를 선언한다"며 "종로를 반드시 정권심판 1번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또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민심을 종로에서 시작해 서울, 수도권, 전국으로 확산시키겠다"며 "오직 두려운 건 문재인 정권이 대한민국을 무너뜨리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라고 강조.

 

황 대표의 이날 종로 출마 선언은 지난달 3일 장외집회에서 '수도권 험지 출마'를 공언한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것이다.

 

SK머티리얼즈, 금호석화 전자소재사업 인수···EUV 공정용 포토레지스트 포함

 

SK머티리얼즈[036490]는 금호석유화학의 포토레지스트 소재 사업을 400억원에 인수했다고 7일 밝혔다. 회사는 이달 안에 해당 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를 설립할 예정.

 

포토레지스트는 반도체 웨이퍼 위에 회로 패턴을 형성하는 노광 공정에 쓰이는 핵심 소재로 지난해 일본이 수출규제를 강화한 3가지 품목에 극자외선(EUV) 공정용 포토레지스트가 포함돼 주목받.

 

금호석유화학은 지난 2005년 불화아르곤(ArF) 포토레지스트를 국내 최초로 양산했으며, 3D 낸드용 불화크립톤(KrF) 포토레지스트, 반사방지막(BARC) 등 다양한 포토레지스트 소재와 부재료를 공급해.

 

특히 EUV용 포토레지스트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높은 시장 경쟁력을 갖췄다는 게 SK머티리얼즈의 설명이다.

 

이번 인수로 SK머티리얼즈는 약 3조5천억원 규모의 포토레지스트 소재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시진핑, 트럼프에 "중국은 신종코로나에 맞서 인민전쟁 중"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맞서 "인민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밝혀.

 

7일 중국중앙방송(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오전 트럼프 대통령에게 "신종코로나 발생 이후 중국 정부와 인민은 전력으로 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전국적인 동원과 전면적인 배치, 신속한 반응으로 가장 전면적이고 엄격한 예방·통제 조치를 도입했으며, 바이러스를 저지하기 위한 인민전쟁을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날에도 사우디아라비아 국왕과 통화하면서 이번 사태를 '인민전쟁'에 비유했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