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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월 완성차 판매 '쇼크'...전년 대비 13% 감소

완성차 판매 27만5천44대…국내 -26.4%, 해외 -10.2%

 

【 청년일보 】 코로나19의 후폭풍으로 현대자동차의 2월 완성차 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중국산 부품 조달이 어려워 지면서 사상 초유의 공장 전면가동 중단까지 벌어지며 생산에 차질이 생기고 국내외 수요도 흔들린 탓이다. 

 

현대차 국내 판매는 4만대가 깨지며 7년 반 만에 가장 적었다.

 

현대차는 지난달 완성차 판매가 국내 3만 9천290대, 해외 23만 5천754 대로 모두 27만 5천44대라고 2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6.4%, 해외 판매는 10.2% 감소했다.

 

국내 판매는 2012년 8월(3만5천950대) 이후 처음으로 4만대 아래로 내려갔다.

 

국내 판매는 거의 전 차종이 감소했다. 

 

세단 판매는 1만 5천507대로 19.8% 줄었다.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842대 포함)가 7천550대로 2.2% 감소했지만 가장 선방했다. 쏘나타(하이브리드 모델 195대 포함) 5천22대로 -11.6%, 아반떼 2천575대로 -48.2%다.

 

레저용차량(RV)은 9천616대로 30.2% 감소했다.

 

싼타페 2천978대·-57.6%, 팰리세이드 2천618대·-54.6%, 투싼 1천534대·-41.8% 등이다. 수소전기차 넥쏘만 443대로 515% 증가했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9천143대,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1천833대다.

 

제네시스는 GV80 1천176대, G80 783대, G90 683대, G70 549대 등 3천191대다.

 

현대차는 국내공장 총 생산 손실은 약 8만대라고 공시에서 밝혔다.

 

현대차 2월 해외 판매는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선 호조였지만 중국 시장이 위축되며 전체적으로 감소했다.


지난달 중국의 전체 승용차 판매 감소율은 90%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계에 유례없이 닥친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지역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조기 정상화를 위해 힘쓰겠다"며 "권역별 책임 경영 체제를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사업 운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1∼2월 누적 판매는 58만9천869대로 작년 동기에 비해 6.6% 줄었다.


국내는 8만6천881대로 -23.7%, 해외는 50만2천988대로 -2.8%다.


【 청년일보=정준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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