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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토막뉴스] [단독]"코로나19 불안감에"...임산부 재택근무 요청도 묵살한 보험사 ‘빈축’ 外

 

【 청년일보 】

 

[단독]"코로나19 불안감에"...임산부 재택근무 요청도 묵살한 보험사 ‘빈축’

 

대기업계 모 보험사가 신종바이러스 ‘코로나19’의 확산에 노동조합이 직원들의 재택근무를 요구했으나 이를 거부한데 이어 기저질환자 및 임산부 직원에 대한 재택근무 요청마저 묵살해 빈축.

 

사측이 이 같은 노동조합의 요구를 묵살한 이유가 비용절감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 

 

5일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A 보험사 노동조합(이하 노조)은 신종 바이러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측에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이유로 재택근무를 요청했다가 거부.

 

특히 노조는 기저질환을 겪고 있는 직원 및 사내 20여명에 이르는 임산부 직원에 한해서나마 재택근무를 허용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사측은 이마저도 묵살.

 

이 회사 관계자는 “노조에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직원들 보호를 위한 재택근무 등 대책 마련을 위해 사측과 수차례 교섭을 했으나 어떠한 답변도 내놓지 않고 있다”면서 “특히 기저질환 및 임산부 직원에 한해 재택근무 실시를 요구했으나 이 역시 거절당했다”고 말했다.

 

현재 노조는 산업안전보건법을 내세워 사측에 교섭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나, 사측은 이에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현행 산업안전보건법 제39조 제1항에 따르면, 사업주는 ‘병원체 등에 의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A 보험사는 임산부의 재택근무 거절은 물론 보호마스크 지급이나 고객센터내 투명가림막 설치 등 노조의 어떠한 요구도 받아들이지 않고 있어 갈등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본문참조]

 

‘코로나19' 여파에 ‘비대면영업’ 허용했지만...'주저'하는 보험설계사들

 

보험업계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험설계사들에게 카카오톡 등 ‘모바일청약’을 활용한 ‘비대면영업’ 적극 권유.

 

잠재 고객들이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에 대면 접촉을 꺼리면서 영업실적 하락을 우려한 조치.

 

이는 보험사들이 보험설계사가 고객을 직접 만나지 않고도 보험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방법을 강구해 준 것.

 

그러나 보험현장 일각에서는 보험업법상 ‘모바일청약’의 경우라 해도 보험설계사가 고객을 ‘직접 대면’해 계약상 주요 사항 등을 설명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는 점이 적잖은 부담.

 

즉 향후 보험모집과 관련 불완전판매 등 양측간 분쟁이 발생했을 때 보험설계사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 

 

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일부 보험사들은 '모바일 전자서명 방법 안내’라는 제목의 영상물을 별도 제작해 보험설계사들에게 배포.

 

보험설계사가 고객을 직접 만나지 않고 카카오톡으로 모바일청약을 진행할 때, 영상물을 통해 고객에게 보험계약에 대한 안내를 해주라는 취지. 

 

현행 보험업감독규정 제4-35조의2 제3항에 따르면, 모집종사자(보험설계사)는 전자서명으로 보험계약자(고객)로부터 보험계약의 중요사항 등에 대해 설명 받아 이해했음을 상품설명서에 확인받는 경우, 직접 대면해 중요사항 등을 설명해야 한다고 규정.

 

만약 비대면으로 청약을 진행한 고객이 “설계사를 직접 만나 설명을 듣지 않았다”며 추후 민원을 제기할 경우 보험설계사 입장에선 ‘불완전판매’의 책임 부담이 발생.

 

일부 베테랑 보험설계사들의 경우 향후 분쟁을 감안해 고객과의 통화 내용을 녹취, 자료를 확보해 놓기도 하나, 대다수 보험설계사들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영업현장 일각에서는 사측의 안내만 믿고 비대면으로 보험영업을 하다가 향후 '독박(?)'을 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본문참조]

 

"마스크 풀린다더니 1인당 2장"...아이에게는 판매 불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정부가 '마스크 대란'을 해소하기 위해 공적판매 정책을 강도높게 추진하고 있지만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공급구조로 논란.

 

실제 1인당 구매 물량을 2장으로 제한하지만 아동에게는 판매하지 않는 곳도 있어 근본적인 대책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

 

5일 업계에 따르면 마스크 공적 공급 의무화 및 수출 제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마스크 수요를 여전히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정부는 마스크 생산량의 50% 가량을 '입도선매' 해 농협하나로마트, 우체국 등에서 공적판매에 나서고 있지만, 긴줄을 서고도 마스크를 구매하지 못해 허탕을 쳤다는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한 인터넷 카페의 게시글에서  대구에 거주하는 한 주부는 "약국에서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 줄을 서 번호표를 받아 1시간 이상을 대기한 뒤 차례를 맞을 수 있었지만, 뜻 밖의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약국 직원이 어른들만 1인당 인원으로 체크해 아이들에게는 마스크를 판매하지 않는다"는 것.

이 글을 작성한 세 명의 초등학생 자녀를 둔 주부는 "아이들이 제 몫을 사려고 어른들과 똑같이 줄을 섰는데 억울하다"며 "사실상 자녀가 많은 가구에도 마스크 구매수량을 동일하게 제한하고 있다"고 지적.


다자녀 가구에 대해 가구원수에 맞는 적정규모의 마스크 물량이 공급돼야 하지만 판매처 입장에서는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인당 수량을 제한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삼성 QLED 8K TV, 와이파이6 인증…'TV 제품 최초'

 

삼성전자는 2020년형 QLED 8K TV가 '와이파이 기술표준협회(WiFi Alliance)'로부터 WiFi6 인증을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TV 제품이 최신 기술인 WiFi6 인증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

 

WiFi6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최대 4배까지 빠르게 향상하는 기술과 여러 기기를 하나의 공유기에 접속해 사용할 때 안정적인 접속을 유지하는 기술 등이 포함.

 

최근 고화질(8K·4K) 영상과 가상현실(VR) 콘텐츠, 고사양 게임 등 대용량 데이터를 TV나 모바일 기기에서 처리해야 하는 비중이 높아져 WiFi6는 TV 업계에서도 유용할 것으로 전망.

 

"완치 88명·사망 36명"...코로나19 확진 438명 증가·총 5천766명

 

5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총 5천766명으로 집계.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4일) 0시에 비해 438명이 증가했다고 밝혀.

 

신규 확진자 438명 가운데 407명은 대구·경북에서 나왔다. 대구 320명, 경북 87명이며, 그 외 지역 신규 확진자는 서울 4명, 광주 1명, 대전 1명, 경기 9명, 강원 2명, 충북 1명, 충남 4명, 경남 9명, 제주 1명 등이다.

 

대구·경북 누적 확진자는 5천187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약 90%를 차지했다. 대구 4천326명, 경북 861명이다.

 

서울은 이날 누적 확진자가 100명을 넘어섰는데, 대구·경북을 제외하고 누적 확진자가 100명을 넘어선 건 경기 지역에 이어 서울이 두번째.

 

부산에서는 보고 오류로 이날 확진자가 1명 감소했고, 이에 따라 부산의 누적 확진자는 전날 93명에서 1명이 줄어든 92명이 됐다.

 

연령별로 보면 20대가 1천727명으로 30%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50대 1천127명(19.5%), 40대 847명(14.7%), 60대 699명(12.1%), 30대 659명(11.4%), 70대 288명(5%), 10대 257명(4.5%), 80세 이상 124명(2.2%), 0∼9세 38명(0.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롯데 신동빈 "한국 내 백화점·슈퍼 등 200점포 연내 폐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과거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성공 체험'을 모두 버리고 롯데가 새롭게 태어나도록 하겠다는 결의를 밝혀.

 

신 회장은 5일 자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의 인터뷰에서 "실(實) 점포에서의 성공체험을 모두 버리겠다"면서 역대 최대 규모의 점포 구조조정을 단행.

 

닛케이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기소된 사건에서 작년 10월 집행유예 확정판결을 받은 신 회장이 국내외 미디어의 인터뷰에 응한 것은 이 판결 이후 처음이라고 소개.

 

신 회장은 이 인터뷰에서 주력인 국내 대형 마트(슈퍼)와 양판점(전문점), 백화점 가운데 채산성이 없는 약 20%, 총 200개의 점포를 연내를 목표로 폐쇄하겠다고 말했다.

 

슈퍼는 536곳 중 대형점 중심으로 20%, 양판점은 591곳 가운데 20% 정도, 백화점은 71곳 중 5곳이 폐쇄 대상.

 

이와 관련, 롯데지주 관계자는 "기존에 발표한 '3∼5년 내 200여개 점포 순차적 정리' 기조에 변화가 없다"며 "해당 사업 재조정 작업은 연내 시작되어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1인당 1매 구매"...우체국 6일 마스크 14만매 푼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6일 우체국 창구에서 보건용 마스크를 1인당 1매만 판매한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정부의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에 따른 것으로, 앞으로 우체국과 농협, 전국 약국 등에서 판매되는 마스크 가격은 1천500원으로 통일되며, 총 판매 수량은 14만매다.

 

정부는 지금까지는 우체국에서 70만매를 판매하도록 했지만, 접근성이 높은 약국 등지에서의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우체국 판매량을 줄였고, 우정사업본부는 마스크 중복 구매를 막기 위해 농협과 협의해 오전 9시 30분에 우체국에서 번호표를 나눠주기로 했다.

 

판매 시간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오전 11시로, 단 제주 지역은 오후 5시, 도서 지역은 마스크 도착 시각에 맞춰 판매를 시작하고, 오후에 근무하는 시간제 우체국은 오후 2시부터 판매를 시작하며, 이들 지역에서도 번호표 배부 시간은 오전 9시 30분으로 동일하다.

 

 

【 청년일보=온라인 뉴스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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