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늘의 토막뉴스] [단독]코로나19發 영업여건 악화에도...생보사, 2월 신규실적 전년比 10% 증가 ‘선방’ 外

 

【 청년일보 】

 

[단독]코로나19發 영업여건 악화에도...생보사, 2월 신규실적 전년比 10% 증가 ‘선방’

 

신종 바이러스 ‘코로나19’ 사태로 보험영업 시장이 경색, 보험영업 환경이 악화되면서 실적 하락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가운데 2월 신규 실적이 전월에 비해 증가하는 등 선방.

 

전체적으로는 국내 생명보험사의 경우 소폭 증가해 선방한 반면 푸르덴셜생명 등 주요 외국계 생명보험사들은 큰 폭 하락하면서 고전.

 

특히 은행에서 보험을 판매하는 방카슈랑스 실적이 큰 폭 증가하는 등 전체 매출 확대를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영업현장에서는 3월부터 계약해지 증가 및 보험상담 예약들이 줄줄이 연기 또는 취소되는 등 최근 보험업계 내 제기된 영업실적 악화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4일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올해 2월 한달간 23개 생명보험사들이 거둬들인 신규 실적(월납초회보험료 기준)은 총 1004억 8400여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월의 901억 5200여만원에 비해 11.5% 가량 늘어난 규모다.

 

우선 약 197억 2000만원을 거둬들인 삼성생명이 1위 자리를 유지한 가운데 한화생명이 147억원을, 교보생명이 115억 5600만원 가량을 거둬들이며 생보‘빅3사’의 입지를 유지했다.

 

이들 3사 중 증가율은 교보생명이 크게 낮았다.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은 전월 대비 각각 18.4%, 12.2% 증가하며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한 반면 교보생명은 1.9% 증가하는 데 그쳐 간신히 증가세를 유지했다.

[본문참조]

 

삼성전자, 업계유일 D램에 EUV 첫 적용…양산체제 갖춰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D램에 EUV 공정을 적용해 양산 체제를 갖춰 경쟁사와 초격차를 지속적으로 유지.

 

삼성전자가 EUV 공정을 적용해 생산한 1세대(1x) 10나노급(1나노 : 10억분의 1미터) DDR4(Double Data Rate 4) D램 모듈 100만개 이상을 공급하여 글로벌 고객의 평가를 완료.

 

이로써 삼성전자는 메모리 업계 최초로 차세대 D램 제품부터 'EUV 공정'을 전면 적용해 반도체 미세공정의 한계를 돌파할 채비를 갖추고 D램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

 

EUV 노광 기술을 적용하면 회로를 새기는 작업을 반복하는 멀티 패터닝(Multi-Patterning) 공정을 줄이면서 패터닝 정확도를 높이게 되어 성능과 수율을 향상시키고 제품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

 

삼성전자는 현재 EUV 공정으로 14나노 초반대 '4세대 10나노급(1a) D램 양산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차세대 제품의 품질과 수율도 기존 공정 제품 이상으로 향상시킬 예정.

 

EUV를 이용해 만든 4세대 10나노급(1a) D램은 1세대 10나노급(1x) D램보다도 12인치 웨이퍼당 생산성을 2배 높여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우리는 하나'...백악관 "한미 정상, 코로나19 총력대응 노력"

 

미국 백악관은 24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간 전화 통화를 확인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이 논의됐다고 밝혀.

 

백악관은 이날 한미 정상의 전화통화에 대한 보도자료를 내고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오늘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막기 위한 양국 각자의 노력을 논의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정부를 총동원하는 한편 인명을 구하고 경제성장을 회복하기 위해 세계 지도자들과 협력하는 데 전념하겠다고 재확인했다"고 설명.

 

'악마의 궤변'...'박사방' 조주빈 "악마의 삶 멈춰줘서 감사"

 

인터넷 메신저 텔레그램에서 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들의 성 착취물을 제작·유포한 혐의를 받는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4)이 검찰에 넘겨.

 

서울지방경찰청은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구속된 조씨를 25일 오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

 

서울 종로경찰서 유치장에 입감됐던 조씨는 이날 오전 8시께 경찰서를 나서.

 

목에 보호대를 차고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얼굴을 드러낸 조씨는 '피해자에게 할 말 없냐'는 취재진 질문에 "저에게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한다. 멈출 수 없었던 악마의 삶을 멈춰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최태원 회장, 우리사회에 ”완전히 새로운 안전망 구축해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수펙스추구협의회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 고객, 구성원들을 위해 새로운 안전망(Safety Net)을 짜야 한다고  강조.

 

최태원 회장은 24일 화상회의로 열린 수펙스추구협의회에 참석해 경영진들에게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을 보면서 그동안 SK가 짜놓은 안전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며 “’잘 버텨보자’는 식의 태도를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씨줄과 날줄로 안전망을 짜야 할 시간”이라고 밝혀.  

 

최 회장은 또한 각 관계사가 위기 돌파를 위한 생존 조건을 확보하고, 근무형태 변화의 경험을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위한 계기로 삼아 줄 것을 강하게 당부.

 

최 회장은 현재 상황을 앞으로도 재발 가능성이 큰 위기상황으로 진단했다. 이어 “어려운 시기일수록 소외된 조직이나 개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업이 더욱 단단하고 체계적인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모든 관계사들이 기존 관행과 시스템 등을 원점에서 냉정하게 재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재용 부회장 현장경영 잰걸음...삼성종기원 차세대 미래기술 전략 점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25일 오전 수원에 위치한 삼성종합기술원을 찾아 신기술 연구개발 현황을 보고 받고 차세대 미래기술 전략을 점검.

 

이날 간담회에서는 ▲차세대 AI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양자 컴퓨팅 기술 ▲미래 보안기술 ▲반도체/디스플레이/전지 등의 혁신 소재 등 선행 기술에 대한 논의.

 

이밖에도 ▲사회적 난제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설립한 미세먼지 연구소의 추진 전략 등도 살폈다.
 

이 자리에는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 부회장, 황성우 삼성종합기술원장 사장, 강호규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장, 곽진오 삼성디스플레이 연구소장 등이 배석.

 

이재용 부회장은 "어렵고 힘들 때일수록 미래를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국민의 성원에 우리가 보답할 수 있는 길은 혁신이다. 한계에 부딪쳤다 생각될 때 다시 한번 힘을 내 벽을 넘자"고 말했다.

 

롯데, '코로나19' 비상경영회의…신동빈 "사업전략 재검토해야"

 

롯데그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비상경영회의를 열고 대응 전략을 논의.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를 대비해 그룹의 사업 전략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문.

 

25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일본에 체류 중인 신 회장은 전날 화상회의로 소집한 임원진 비상경영회의에서 "글로벌 경제가 요동치는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룹 전 계열사들이 국내외 상황을 지속해서 체크하고 사업 전략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해.

 

특히 "지금도 위기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이후가 더 중요하다"며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위기상황이 예상되는 만큼 비즈니스 전략을 효과적으로 변화시켜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
 

신 회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직원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안정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해달라고도 당부.

 

롯데그룹은 코로나19 사태가 2∼3분기에 미칠 영향력을 분석하고 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필요하면 그룹의 경영 계획도 수정할 방침이다.

 

정의선, 현대차·모비스 주식 사흘 연속 매수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사흘연속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 주식을 매수. 

 

정 수석부회장은 25일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차 주식 28만5천517주와 현대모비스 주식 15만561주를 추가로 매입했다고 공시.

 

정 수석부회장의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지분율은 각각 1.99%와 0.27%로 증가했다.

 

"완치 3천730명"...코로나19 총 9천137명

 

25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는 총 9천137명으로 집계.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 0시보다 100명 증가했다고 밝혀.

 

일일 신규 확진자는 22일 이후 사흘 만에 다시 세자릿수를 기록했다. 신규 확진자는 최근 100명을 전후해 변동.

 

신규 확진자 100명 가운데 34명은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검역에서 확인.

 

지역별 신규 확진자는 수도권이 35명으로 대구·경북 19명보다 많았으며, 수도권은 서울 13명, 인천 1명, 경기 21명이다. 대구는 14명, 경북은 5명.

 

그 외 지역 신규 확진자는 부산 1명, 울산 1명, 세종 2명, 강원 1명, 충남 3명, 전남 2명, 제주 2명 등이다.

지역별 누적 확진자는 대구·경북 7천718명이다. 대구 6천456명, 경북 1천262명이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