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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2Q 영업손실 47억원…“R&D 투자비용 증가”

매출액도 14.2% 감소…연구개발비, 22.1% 늘어난 296억원

 

【 청년일보 】 대웅제약은 올해 2분기 매출액 2260억원, 영업손실 47억원(별도기준)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2% 감소했으며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같은 기간 연구개발 비용은 22.1% 늘어난 296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13.1%다.

 

회사 측은 라니티딘 성분의 ‘알비스’ 잠정 판매 중지 조치와 R&D 투자 비용 증가 및 비경상 비용인 ‘나보타’ 소송비용,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나보타 수출 감소가 손익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했다.

 

전문의약품(ETC) 부문은 알비스 잠정판매 중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매출을 회복하며 1,794억원을 달성했다. ‘다이아벡스’가 전년 동기 대비 33.4% 증가했으며 기존 주력 제품인 ‘올메텍’, ‘가스모틴’ 등도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포시가’, ‘릭시아나’ 등 주요 도입 품목도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일반의약품(OTC)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296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주력제품인 ‘임팩타민’이 분기 매출 기준 100억원을 돌파하며, 일반의약품 부분의 꾸준한 성장세를 이끌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과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 잠정 판매 중지 조치 등으로 인한 어려운 사업 환경 속에서도 ETC와 OTC 부문이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상반기 손익에 큰 악영향을 준 나보타 소송비용은 하반기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니클로사마이드’, ‘카모스타트’ 등 다양한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들과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프라잔’, SGLT-2 억제기전 제2형 당뇨병 치료제 ‘이나보글리플로진’, PRS 섬유증 치료제 ‘DWN12088’ 등 다양한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향후 큰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안상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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