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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SK이노, 전기차 배터리산업 발전 위해 ‘맞손’

배터리 판매방식, 재사용·재활용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협업
‘모빌리티-배터리 업계 간 다양한 협업 체계 확산 계기 마련’ 평가

 

【 청년일보 】현대·기아자동차와 SK이노베이션이 손잡고 미래 모빌리티(Mobility·운송수단) 산업의 핵심인 전기차 배터리 생태계 발전에 적극 나선다. 


현대·기아차와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협업한다고 8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리스·렌탈 등 전기차 배터리 판매 ▲배터리 관리 서비스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빌리티-배터리사 간 협력 체계를 검증해 나갈 계획이다.


이는 국내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제조사 간 첫 구체적인 협업 사례로, 지난 7월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만나 전기차 배터리 협력을 도모한 이후 나온 첫 성과로 평가된다.


이번 협력은 전기차 배터리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친환경성을 강화한다는 필요성에 서로 공감하면서 이뤄졌다.


특히 배터리 공급 중심이었던 기존의 모빌리티-배터리 기업 간 협업과는 달리 BaaS(Battery as a Service)라 일컬어지는 배터리 생애주기를 감안한 선순환적 활용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모빌리티·배터리 업계에서 더 다양한 협업 체계가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와 SK이노베이션은  ▲재활용에서 생산으로 이어지는 자원의 선순환 체계 구축 및 소재 공급 안정성 강화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전기차와 배터리 재사용을 연계한 최적 설계 및 이를 통한 부가가치 최대화 등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양측은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니로EV’에 탑재되는 배터리팩을 수거해서 검증하는 실증 협력 과정을 우선 진행하고 있다.


특히 차량용으로 더는 사용되기 어려운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른 용도로 재사용하고, 차량 배터리에서 리튬·니켈·코발트 등 경제적 가치가 있는 금속을 90% 이상 추출하는 재활용 등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


양측은 이번 협업이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사업의 사업성과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향후 양 그룹 관계사들이 보유한 다양한 분야의 사업 인프라·역량을 결합해 전기차 배터리는 물론 관련 산업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사장)은 “2021년부터 적용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1차 배터리 공급사인 SK이노베이션과의 협력은 모빌리티-배터리사 협력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의 첫걸음을 떼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경쟁력 강화는 물론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대중화를 주도하는 현대기아차와 배터리 재활용 분야에서 가장 앞선 기술을 보유한 자사가 전기차 생애 전 과정에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긴밀한 협력 체계를 만들어 궁극적으로 그린뉴딜과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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