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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MVNO 등록…차량제어 등 융합서비스 ‘박차’

“원격제어‧안전보안‧인포테인먼트 등 서비스 관련 역량 강화 위함”
과기정통부 “데이터 선구매제‧다량구매할인제 확대 등으로 지원”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기간통신사업자(이동통신 재판매 사업자)로 등록했다.


이를 통해 현대‧기아차는 차량제어와 인포테인먼트 등 융합서비스 출시 기반을 마련과 출시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 현대·기아차가 이동통신 재판매(MVNO) 사업자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KT 망을, 기아차는 Sk텔레콤 망을 빌려 쓰게 된다.


현대·기아차는 이동통신과 초연결성 기반의 차량제어·안전보안·인포테인먼트 서비스가 일상에 자리 잡을 것이라고 보고 관련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MVNO 사업자로 등록했다고 설명했다.


7월말 기준 국내에서는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르노삼성, 쌍용차, 테슬라코리아 등이 MVNO 방식으로 140만개 회선을 통해 차량제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한 BMW와 아우디폭스바겐은 해외 이통사를 통한 로밍 방식으로 차량제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데이터를 다량으로 구매하면 도매대가를 추가로 할인하는 데이터 선구매제, 다량구매할인제 등을 확대해 MVNO 사업 영역을 완성차 분야 등으로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무선 사물인터넷(IoT) 분야의 데이터 전용 사업 이통 재판매 가입자를 무선통신 가입자 통계에서 별도로 발표하는 등 제도적으로 관리해나갈 예정이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관은 “앞으로 완성차뿐만 아니라 에너지 모니터링, 웨어러블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이동통신 재판매를 통한 융합 서비스가 확산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사업모델 창출 지원을 위해 기존 음성 전화 중심의 도매 제공 정책을 지속적으로 정비하겠다”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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