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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산 “아시아나 인수 무산, 금호산업의 선행조건 미충족 때문”

“매도인 측 일방적 계약해제 통지 ‘유감’”…금호산업에 책임 돌려
“산은, 인수 관련 구체적 제안 안해…법적 절차 검토 후 대응 진행”

 

【 청년일보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이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 무산과 관련해 “금호산업 측의 선행조건이 충족되지 못했다”면서 책임을 금호산업에게 돌렸다.

또한 산업은행을 향해 “기존 인수조건의 조정 등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는 포괄적 입장만 전달하고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현산은 15일 기자들에게 배포한 입장문에서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11일 일방적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계약 해제를 통지해 온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현산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자금을 마련하고, 국내외 기업결합 승인절차를 진행하는 동시에 인수 후의 성공전략을 수립하는 등 계약상 의무를 이행해 왔다”며 “그러나 인수 계약의 근간이 되는 아시아나항공의 기준 재무제표와 2019년 결산 재무제표 사이에는 본 계약을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는 차원의 중대한 변동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 부적정과 2019년 재무제표에 대한 의구심은 당연히 해소돼야 할 계약의 선행조건”이라며 “인수과정 중 아시아나항공의 대규모 차입, CB 발행 및 부실계열사 지원 등의 행위가 계약상 필수요건인 인수인의 동의를 얻지 않은 채 진행되면서 재실사의 필요성은 더욱 커졌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근 공정위가 금호아시아나에 계열사 간 부당지원 행위에 대해 수백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총수‧경영진 및 법인을 검찰에 고발 조치하는 등 법률 리스크까지 현실화됨에 따라 그대로 거래를 종결한다면 관련 임직원들의 배임 이슈는 물론 HDC그룹의 생존까지도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는 상황이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현산은 채권단인 산업은행을 향해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된 구체적 제안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현산은 “산은의 제안에 지난 8월26일 발전적인 논의를 기대하고 협의에 임했다. 하지만 산은은 포괄적인 입장을 전달했을 뿐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지 않았다”면서 “당사도 재실사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도 12주를 고수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본건 계약의 거래종결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매도인 측의 선행조건 미충족에 따른 것”이라며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 및 금호산업의 계약해제 및 계약금에 대한 질권해지에 필요한 절차 이행통지에 대해 법적인 차원에서 검토한 후 관련 대응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산은 “아시아나항공 M&A와 관련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한 노력은 물론, 당사의 의지와 비전에 지지를 보내주셨던 주주 여러분과 채권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책임경영을 통해 기업가치를 더욱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인수 불발로 계약 당사자인 현산과 금호산업 간 계약금 반환 소송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산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계약금 2500억원을 돌려받기 위한 소송을 낼 것으로 보인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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