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자수첩]전기차, 수요 급증에 '당황' 충전시설은 없어 '당황'

 

【 청년일보 】전기차가 최근 큰 인기를 끌면서 자동차업계의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내수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량은 2만2045대를 기록해 전년 같은 기간(1만7346대)에 비해 27.1% 늘었다. 업계에서는 하반기에도 여러 브랜드들이 새로운 전기차를 선보이고 있어 판매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전기차는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다.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BNEF) 등 주요기관들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판매대수 기준으로 2030년까지 연평균 약 20%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2030년 후반이 되면 전기차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내연기관 자동차를 앞지를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이처럼 전기차 시장이 국내외를 막론하고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등이 보급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전기차 100대당 개인·공용 충전기 수는 2015년 35.2기, 2016년 44.5기, 2017년 59.7기로 정점을 찍은 뒤 2018년 55.6기, 2019년 51.2기, 올해 8월 기준 50.1기까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즉, 전기차 보급은 늘어나지만 전기차의 연료인 전기를 충전할 주유소는 오히려 줄어들고 있는 정반대 상황에 놓인 것이다. 

 

아파트단지에 보급된 전기차 충전소는 1000세대 당 0.6기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소속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이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9월말 현재 전국의 전기차 충전소 2만3548기 중 6355기가 아파트단지에 설치된 것으로 조사됐다.

 

2019년 인구 총조사에 따른 아파트 약 1128만(1128만7048세대) 세대를 기준으로 환산하면 1000세대 단지 기준 1기도 안 되는 불과 0.56기의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된 셈이다.

 

이로 인해 전기차 운전자 간에 마찰이 발생하는 건수도 늘어나고 있다. 서울시에 접수된 전기차 충전 방해와 관련된 민원은 올해 상반기 월 평균 228건으로 작년 상반기(153건)와 비교해 절반 가까이 늘었다.

 

이 같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부족은 단순히 전기차 운전자의 불편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볼 때 국내 전기차 보급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기차가 세계시장에서 주요 국가들과 맞붙어 이길 수 있는 경쟁력이 저하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주요 국가들은 전기차 보급 증가에 맞춰 충전 인프라 확충에도 힘쓰고 있다.  자동차연구원이 국제에너지기구(IEA) 보고서를 분석한 내용을 보면 전기차 100대당 충전기 수는 미국 185.3기, 영국 318.5기, 독일 230.4기, 일본 153.1기 등으로 한국보다 월등히 높았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전기차 시장 글로벌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는 2019년말 우리나라의 전기차 충전기 수는 일본의 10.1%, 미국의 1.4%, 중국의 0.8% 수준에 불과하다.

 

다양한 전기차를 개발하고 판매해 세계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는 일은 기업이 앞장서서 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보급된 전기차가 잘 굴러다닐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기차의 연료인 전기를 충전하는 시설이 많아지도록 정부가 나서서 움직여야 한다.

 

물론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변압기와 전기설비가 교체되는 등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데다 단지 내 주차공간을 줄여가며 충전소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주민 동의를 받아야 하는 등 쉽지 않은 일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감안해 자동차연구원 등은 무작정 충전기 수를 늘리기보다는 해외 주요국들처럼 기초적인 전력 설비 구축을 의무화한 뒤 주민 간 합의와 보급 상황에 따라 충전기 수를 조정하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은 단순히 보급된 전기차 운전자의 불편해소 뿐만 아니라 나아가 전기차 보급의 확대 및 우리 기업들의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본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