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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소통 가교 역할”...국세청, ‘국세행정 국민참여단’ 출범

국민참여단, 전용 온라인 채널 통해 납세과정 개선의견 제시
우수사례 심사· 성과 홍보 아이디어 제안 

 

【 청년일보 】 국세청은 23일 국민이 납세서비스 디자인 재설계에 직접 참여하고, 국세행정 발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국세행정 국민참여단’을 발족했다고 밝혔다. ‘국민참여단’을 시작으로 국민과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소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민참여단에는 각 지역별로 온・오프라인 활동이 가능한 국민들을 대상으로 총 78명의 위원이 최종 선발되었다. 이들은 연령별 20대 21명, 30대 21명, 40대 21명, 50대 10명, 60대 5명이고 직업별 회사원 22명, 자영업 7명, 전문직 18명, 대학생 16명, 기타 15명으로 구성됐다.

 

국민참여단은 전용 온라인 채널을 통해 납세과정에서 겪는 불편과 애로사항, 개선의견 등을 제시하여 납세서비스 디자인 재설계에 직접 참여하고, 적극행정 우수사례 등 심사, 새로운 제도 및 우수정책 성과 홍보, 국세행정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이들은 앞서 지역별로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국민참여단의 역할, 활동방법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논의주제를 선정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향후 지역별 논의과제에 대하여 심도 깊은 토론을 거쳐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국민참여단 발대식은 코로나19 방역상황을 감안하여 현장 발대식 대신 ‘영상 발대식’으로 진행됐다.

 

문희철 국세청 차장은 이날 영상 발대식에서 “국민이 보다 편안하게 성실납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지만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있다”며  “여러분의 가치 있는 제안과 참여가 국민이 편안한, 보다 나은 국세행정을 만들어 가는데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 청년일보=김서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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