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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 파업에 코로나 휴업까지…기아차, 잇단 악재로 ‘몸살’

1·2·4일 4시간 단축근무…광주공장, 가동 중단 후 재개
2만5천대 이상 생산 손실 발생…4분기 생산 차질 불가피

 

【 청년일보 】기아자동차가 노조의 파업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공장의 일시 휴업까지 잇따른 악재로 몸살을 앓고 있다. 

 

기아차는 이번 파업과 휴업으로 인해 생산 손실만 2만5000대 이상이 발생하는 등 4분기 생산 차질을 피할 수 없게 됐다.

 

1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 노조는 지난달 30일 오후 소하지회 조합원 교육장에서 쟁의대책위원회(쟁대위)를 열고 올해 임·단협 단체교섭 진행 경과를 논의한 뒤 1일부터 다시 부분 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노조는 1∼2일, 4일 근무조별로 하루 4시간씩 단축 근무를 한다. 3일의 경우 민주노총 임원선거를 위해 정상 근무를 할 계획이다.

 

기아차 노조는 잔업 30분 복원을 비롯해 ▲기본급 12만원 인상 ▲지난해 영업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기존 공장 내 전기·수소차 모듈 부품공장 설치 ▲정년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기아차 노조는 지난달 25∼27일에도 사흘간 부분파업을 했다.

 

노조는 사측이 지난달 16일 현대차와 동일한 수준인 기본급 동결과 성과급 150%와 코로나 특별 격려금 120만원,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우리사주 등을 지급하는 안을 제시했지만,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18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이후 지난달 23일 사측의 요청을 받아들여 부분파업을 하루 유보하고 다음 날 교섭을 재개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다음 쟁대위는 오는 4일 열린다. 사측과의 교섭 일정은 아직 정해진 바 없다.

 

이에 따라 이달 4차례의 특근 거부(8000대)와 지난주 부분파업(8000대)으로 1만6000대의 누적 생산 손실이 발생한 데 이어 이번주 예정된 부분파업으로 8천대의 추가 생산 손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기아차 광주공장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나와 공장 가동을 일시 중단하면서 1000대 가량의 추가 손실도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광주시 등에 따르면 광주공장 생산직 A씨(광주 686번)가 지난달 29일 오전 코로나19 진단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뒤 접촉자 추가 검사에서 3명이 더 확진됐다.

 

광주공장은 이에 따라 이날 제 1, 2공장과 하남 버스·특수공장 등의 주간조(1조) 가동을 중단했고, 이후 추가 확진자가 없어 야간조(2조)는 정상 출근했다.

 

1공장은 셀토스와 쏘울, 2공장은 스포티지, 쏘울, 3공장은 봉고 트럭, 하남공장에서는 대형버스와 군수용 트럭 등을 하루에 2000대가량 생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아차 노조 내부에서도 파업에 대해 부정적인 목소리가 나오는 등 기아차 노조의 파업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소하리공장 생산관리자·파트장협의회는 “이번 파업으로 하루에 약 10만원의 임금손실을 감수해야 하고, 무분규 타결로 지급되는 주식 또한 담보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우려했다.

 

앞서 광주상공회의소도 성명을 내고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250여개의 협력사를 벼랑 끝으로 내몰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민의 생계가 크게 위협받을 것”이라며 “노사가 대화와 양보를 통해 상생 협력해 쟁점 사항을 원만하게 해결하고,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매진해달라”고 촉구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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