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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00대 건설현장서 "40명의 목숨 잃었다"…GS건설, 현장근로자 사망사고 '최다'

매 분기별 평균 8개사 건설 현장에서 평균 10명의 현장근로자가 사망한 꼴
GS건설, 건설현장서 5명 사망으 '1위 '…대기업 계열 불구 '안전불감증' 심각
중대재해법 제정 등 제도적 장치 마련 불구 ‘후진국형 사고’ 차단에 '반신반의'

 

【 청년일보 】지난해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대 건설사의 공사 현장에서 사고로 숨진 건설노동자는 40명으로 조사됐다. 또한 사망자수가 가장 많이 발생한 건설사는 '자이'란 브랜드로 잘 알려진 GS건설이었다.

 

특히 국내 대기업 계열 건설사에서 가장 많은 사망자수를 발생시켰다는 점에서 안전불감증에 대한 문제의심각성이 적지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매 분기마다 적게는 6개에서 많게는 12개 건설사의 건설 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즉, 분기마다 평균 8개 건설사의 건설현장에서 10명의 노동자가 사고로 숨지는 셈이다.

 

이와 관련해 노동자가 사망하는 산업재해가 발생하면 안전조치를 소홀히 한 사업주나 경영 책임자는 무거운 처벌을 받는 것을 골자로 하는 ‘중대재해기업 처벌법’이 지난 8일 국회를 통과하면서 앞으로 건설 현장에서의 사망사고 수가 줄어들지 주목된다.

 

◆지난해 시평 상위 100대 건설사 중 29개 공사현장서 무려 40명 사망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대 건설사 가운데 29개 건설사의 공사 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해 총 40명의 노동자가 숨졌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분기 중 6개사의 공사현장에서 각각 사고가 발생해 7명이 사망했고, 2분기에는 8개사‧11명, 3분기에는 12개사‧14명, 4분기에는 8개사‧8명이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매 분기별로 평균 8개사 건설사의 공사현장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해 10명의 건설근로자들이 사망한 셈이다.

 

국토부는 최근 지난해 4분기에 건설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오는 3월까지 특별점검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시평 기준 100대 건설사 중 가장 많은 사망자를 발생시킨 건설사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 계열사인 GS건설이었다. GS건설의 경우 지난해 5개 건설현장에서 총 5명의 근로자 사망 사고가 발생했다.  가장 최근에 발생한 사망사고는 전북 군산시 폐자원 에너지화시설 민간투자사업장에서 발생했다.

 

또한 동부건설은 지난해 3분기에만 2곳의 공사현장에서 사고가 발생, 3명의 현장근로자가 목숨을 잃었다.

 

이어 현대건설을 비롯해 대우건설‧포스코건설‧SK건설‧한신공영 등 5개사 공사현장에서 각각 2명의 근로자사망사고가 발생했고, 롯데건설‧대림산업‧호반건설 등 22개사에서 각각 1명의 현장 근로자들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일환으로 국토부는 4분기 사망사고가 발생한 8개 대형건설사응 대상으로 오는 3월까지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공사현장에서의 사망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자는 일환이다.

 

변창흠 국토부 장관은 “건설현장이 안전한 일터로 자리매김하는 것은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의 중요한 과제다. 건설주체들이 더욱 노력해달라”고 당부하면서 “올해에도 분기별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관에 대해서는 명단을 공개하고 특별점검을 꾸준히 실시해 현장의 실질적인 안전개선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 스마트건설 기술 등 안전관리 노력…안전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 감소할까

 

일각에서는 이 같은 건설현장 사망사고에 대해 ‘전형적인 후진국형 사고’라는 지적이 나온다. 

 

건설기술이 낙후되고, 건설현장에 대한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스마트건설기술 등이 도입되는 최첨단 시대에 열악한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산업안전 관련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등 각종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지만, 여전히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고, 감소 속도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 같은 건설 현장에서의 사망사고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해 11월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전형적인 후진국형 사고”라고 지적하며 정부에 건설 현장 사망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의지를 가져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건설업계에서는 건설사들이 최근 잇따라 도입하는 스마트건설기법 중 건설현장의 안전관리를 위한 기술에 심혈을 기울이는 등 과거에 비해 건설현장의 사고에 경각심을 갖고 있는 만큼 향후 사망사고는 점차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최근 건설사들이 드론이나 건설정보모델링(BMI) 등 스마트건설기술을 잇따라 도입하고 있다"면서 "이는 설계 등의 첨단화뿐만 아니라 건설현장에서의 안전사고 예방 등을 차단하는 데도 무게 중심을 둔 것으로, 이같은 노력들이 향후 건설 현장에서의 사망사고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중대재해법이 제정된 것으로 인해 건설사들이 건설현장 안전사고 차단에 전사적으로 나서서 준비를 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건설 현장에 대한 본사 차원의 점검이 획기적으로 늘어나고 일상화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처벌법 강화나 규제가 무조건적으로 안전 사고 빈도 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능사는 아니라는 점을 정부가 감안해주길 기대한다”고도 했다.

 

 

◆ 중대재해법 "미흡하다" 논란에 시행도 1년 후부터…사고발생 차단의지에 '의구심'도 

 

일각에서는 중대재해법 제정에도 불구하고 건설현장에서의 사망사고 우려는 여전하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고 있다. 특히 중대재해법 시행이 내년부터 시행, 적용됨에 따라 1년 간은 현장에서의 사망사고에 대한 강력 처벌이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법안이 원안보다 후퇴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건설사들이 크게 경각심을 갖고 건설 노동자의 안전사고 예방에 나설지 의문이라는 지적마저 제기되고 있다.

 

정의당 한 관계자는 “중대재해법은 1년 후에 시행되기 때문에 그 사이 건설현장에서 산재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커 사망사고를 경감시키는 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정부 당국이 중대재해법의 시행까지 실질적 효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철저히 보완하고 필요한 내용을 추가하는 등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대재해법이 원안대로 통과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 법 시행까지 최대한 원안대로 취지가 충족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고, 자료 등을 수집하면서 국회에서 중대재해법에 대한 보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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