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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매출 ‘반토막’에도”…대한항공, 작년 ‘흑자’ 달성 성공

매출 7조4천억원으로 40% ‘급감’…영업익 2천억원 기록해 17%↓
화물사업 확대 통해 ‘선방’…여객 74% 감소에도 화물 66% 증가

 

【 청년일보 】대한항공이 지난해 매출이 ‘반토막’이 난 상황에서도 흑자를 기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항공업계가 극심한 경기침체를 겪는 상황에서도 대한항공은 화물 사업 확대를 통해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한항공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작년 매출이 2019년(12조2917억원)보다 40%가량 줄어든 7조4050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2383억원으로 전년(2864억원) 대비 17%가량 줄었고, 당기순손실은 5687억원에서 2281억원으로 감소했다.

 

4분기 실적만 보면 매출액은 1조8594억원, 영업이익은 1465억원, 당기순이익은 6874억원이었다.

 

대한항공은 여객 매출이 전년(7조7675억원) 대비 74% 감소한 2조52억원이었지만, 화물 사업 확대를 통해 화물매출이 2019년 2조5575억원에서 4조2507억원으로 66%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는 코로나19 진단키트와 자동차 부품 수요가 증가했고, 일부 해운 수송 수요가 항공 수송으로 몰리면서 항공 화물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화물사업 부문 선방, 전사적인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 노력이 영업흑자 달성을 견인했다”고 밝혔다.

 

여객 공급감소 및 유가 하락에 따른 연료 소모량, 항공유 비용, 시설 이용료 관련 비용이 줄었다. 또한 직원 순환 휴업을 통해 인건비가 감소해 지난해 영업비용이 전년 대비 40%가량 줄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국제선 운항이 대부분 중단된 4월부터 전 직원이 순환 휴업에 돌입했다. 노조도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위해 고통 분담의 일환으로 사측의 휴업 결정에 동참했다.

 

화물 공급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벨리’(여객기 하부 화물칸) 수송이 줄었지만, 기존 23대 보유한 대형 화물기 기단의 가동률을 전년 대비 25% 높이며 화물 실적을 이끌었다.

 

아울러 국내 최초로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며 유휴 여객기 활용도를 높였다. 유휴 여객기를 활용해 항공화물을 운송한 것은 지난해 한 해 동안 4500편에 달한다.

 

작년 항공화물 수요 대비 공급 감소로 인한 항공화물 운임 강세까지 겹치면서 화물 실적이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한 운송 수요 회복은 더딜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항공운송협회는 올해 여객 수요가 2019년의 50%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한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에 맞물려 2분기부터 백신 수송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화물 사업 강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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