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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 호소’…쌍용차 노조 “사측 P플랜에 적극 협조”

“회생절차 진행 시 책임‧역할 다할 것…매각 성공 위해 노력”
“정부, 쌍용차‧부품 협력사에 대한 자금지원 등 해법 당부”

 

【 청년일보 】극심한 경영 악화를 겪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단기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노조가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또한 노조는 정부와 국민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쌍용차노조는 5일 배포한 입장문에서 “P플랜 회생절차가 진행된다면 안정된 노사관계를 기반으로 새로운 투자자가 하루빨리 결심할 수 있도록 주어진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노조는 “노조는 쌍용차 회생절차 신청에 따른 협력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채권단의 적극적 지원을 요구해 왔다”며 “자금여력이 부족한 협력업체의 연쇄적 파산이 60만 생존권을 위협할 경우 고용대란이 현실화 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어려움에 부닥친 협력업체의 부품자재대금을 우선 지급하기 위해 쌍용차 노동자의 임금 50%를 2개월간 지급유예한 것도 협력업체와 더불어 생존하겠다는 절박함과 총고용이 보장된 회사 정상화라는 목표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11년만의 회생절차 신청에도 불구하고 차분히 대응하는 것은 노사충돌로 사회적 갈등이 표면화될 경우 국민에게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이라며 “성숙한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노조는 최대한 인내하며 매각 성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일권 노조위원장은 “다시 생존의 기회가 온다면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차량 개발로 보답할 것”이라며 “기간산업보호를 위해 정부와 채권단은 쌍용차와 부품 협력사에 대한 자금지원 등 실질적 해법을 제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해 12월 21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 신청서와 함께 회생절차 개시 여부 보류 결정 신청서(ARS 프로그램)를 접수했으며, 2월28일까지 회생절차 개시 결정이 보류된 상태다.

 

당초 회생절차 개시 보류 기간 마힌드라 그룹 및 신규 투자자와의 협상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채권자 등 이해관계 조정에 합의해 법원에 회생절차 개시 신청을 취하할 계획이었으나 신규 투자자 등과의 협상이 지연되며 부득이 P플랜 진행을 검토하게 됐다는 것이 쌍용차의 설명이다.

 

P플랜은 채무자 회생·파산에 관한 법률 제223조에 규정된 사전계획안 제출 제도를 활용한 것으로, 신규투자 또는 채무변제 가능성이 있을 때 채권자 과반의 동의를 얻어 회생절차 개시 전에 사전회생계획안을 작성해 법원에 제출함으로써 회생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회생절차 비용과 시간 등을 절약하고 빠른 기업 정상화를 촉진하는 절차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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