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카카오게임즈는 2020년 매출 4955억 원, 영업이익 666억 원, 당기순이익 673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27%, 영업이익은 90%, 당기순이익은 659% 늘었다.
4분기 매출은 1420억 원, 영업이익은 166억 원, 당기순이익은 125억 원을 달성했다.
2020년 연간 실적은 기존 라이브 게임의 안정적인 실적에 신작 성과가 더해져 PC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모두 고르게 성장하며, 창사 이래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PC 온라인 게임 부문은 지난해 12월 출시한 '엘리온'이 1개월 판매 성과 100억 원을 달성하며 매출 성장을 견인, 1838억 원의 매출을 이뤘으며, 모바일 게임 부문은 지난해 7월 국내 및 글로벌 시장으로 출시한 '가디언 테일즈'의 흥행에 힘입어 전년 대비 약 37% 성장한 2490억 원을 기록했다.
여기에, 자회사 카카오 VX와 신사업 매출로 구성된 기타 매출 역시 골프 수요 확대에 힘입어 전년 대비 33% 증가한 628억 원을 달성,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2021년에는 엘리온, 달빛조각사 등 기존 타이틀의 일본, 북미, 유럽, 동남아시아 지역의 글로벌 확장과 MMORPG '오딘'을 비롯해 가디스 오더, 월드플리퍼, 소울 아티팩트(가칭), 테라파이어(가칭) 등 PC 온라인과 모바일에 걸쳐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순차적 출시해 지속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자회사를 통해 첨단 기술인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위치기반(LBS) 기술을 주요 사업에 접목해 스크린골프, 스마트홈트 등 게이미피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신규 사업 부문의 속도를 더하고, 유망 기업에 대한 전략적인 투자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추가할 예정이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