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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에도’…韓 자동차 생산, 5년만에 세계 5위 탈환

주요국 생산 차질, 국내 車산업구조 고부가가치 위주로 변화 등 원인
350만대 생산으로 전년보다 11.2% 감소…타국에 비해 감소폭 작아

 

【 청년일보 】한국의 자동차 생산이 5년만에 세계 5위를 탈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주요생산국의 생산 차질과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구조가 고부가가치 위주로 변화한 것, 노사 간 협력 등이 이 같은 성과를 낸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의 ‘2020년 10대 자동차 생산 현황’ 조사에 따르면 한국은 2016년 인도에 5위를 내준지 5년만에 다시 5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자동차 생산은 2019년 7위였다.

 

코로나19 여파로 세계 자동차 생산이 15.5% 감소한 상황에서 한국은 지난해 350만6848대를 생산했다.

 

이는 2019년 395만614대보다 11.2% 줄어든 수치이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소 폭이 작았다.

 

협회는 “5위 탈환은 인도·멕시코 등의 생산 차질에 기인한 결과”라면서 “현대차 등의 노사 협력, SUV(스포츠유틸리티차)·고급차·전기동력차 등 고부가가치 위주로의 자동차 산업 구조 변화 등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1~4위 생산국 모두 생산량이 감소했지만, 순위는 변동 없었다. 1위 중국이 2% 감소했고 2위 미국(-19%), 3위 일본(-16.7%), 4위 독일(-24.7%)등의 감소폭은 더 컸다.

 

2019년 5위였던 인도와 6위였던 멕시코는 각각 24.9%, 21.2% 감소하면서 순위가 한 단계씩 하락했다. 스페인과 브라질은 각각 19.6%, 31.6% 감소해 8위와 9위를 차지했다.

 

러시아는 2000년 이후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했고, 2019년 10위였던 프랑스는 태국(11위), 캐나다(12위)에 이어 13위로 순위가 하락했다.

 

생산량 비중은 중국이 4.4%포인트(p) 오른 32.2%, 한국이 0.2%p 오른 4.5%를 차지했다.

 

정만기 협회장은 “어려움 속에서 한국이 생산국 순위 5위를 탈환한 것은 큰 성과이지만, 중국 약진 등 여건변화를 감안한다면 스마트화, 고급화, 전동화 등 혁신노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정부는 과감한 규제개혁과 R&D 등 경쟁력 지원 정책을 지속 확대하고, 주주, 경영층, 근로자들은 한 팀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협력 경험을 축적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최근 현대차의 2년 연속 무분규 타결 등 노사간 협력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은 물론 경쟁력 향상과 노동안정성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하면서 “향후 협력 경험을 더욱 축적해감으로써 노사의 에너지를 갈등 해결이 아닌 생산혁신에 대한 투입으로 전환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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