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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토막뉴스]테슬라, 비트코인 매매 대열 합류...韓 자동차 생산, 5년만에 세계 5위 탈환 外

 

【 청년일보 】

 

◆ 車 반도체 '수급난' 전세계 확산…국내 완성차 업계도 ‘비상’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연초부터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사태로 차량 생산에 차질을 빚는 등 적잖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급기야 일부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일부 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거나, 감산 조치에 들어가는 등 곤혹스러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로 지난해 극심한 업황 침체를 겪었었던 자동차 업체들은 하반기 들어 판매 실적이 회복하면서 다소 숨통을 트는 듯 보였지만 반도체 수급 문제가 제기되면서 찬바람을 맞고 있다고.

 

특히 전기차 등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로의 전환을 선언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반도체 수급 부족이란 변수로 인해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함.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차량용 반도체의 수급 차질로 잇따라 일시적인 생산 중단 조치에 들어가고 있다고.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폴크스바겐, 포드, 스바루, 도요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스텔란티스 등 글로벌 주요 자동차회사들은 이미 감산을 결정했다고 함.

 

한국GM의 본사인 미국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도 전 세계 조립공장 4곳에 대해 감산에 들어갔다고.

 

8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GM은 이날부터 미국 캔자스주 페어팩스, 캐나다 온타리오주 잉거솔, 멕시코 산루이스 포토시에서 차량 생산을 완전히 중단한다. 또한 한국의 인천 부평2공장은 생산량을 절반으로 줄인다고.

 

최근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도체 부족으로 올해 1분기 전 세계 자동차 생산량이 당초 예상보다 67만2000대 적을 것으로 전망. 올해 전체로는 감산 규모가 96만4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고. [본문참조]

 

 ‘코로나19 여파에도’…韓 자동차 생산, 5년만에 세계 5위 탈환

 

한국의 자동차 생산이 5년만에 세계 5위를 탈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주요생산국의 생산 차질과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구조가 고부가가치 위주로 변화한 것, 노사 간 협력 등이 이 같은 성과를 낸 주요 요인으로 분석.

 

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의 ‘2020년 10대 자동차 생산 현황’ 조사에 따르면 한국은 2016년 인도에 5위를 내준지 5년만에 다시 5위를 차지. 한국의 자동차 생산은 2019년 7위였다고.

 

코로나19 여파로 세계 자동차 생산이 15.5% 감소한 상황에서 한국은 지난해 350만6848대를 생산했다고.

 

이는 2019년 395만614대보다 11.2% 줄어든 수치이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소 폭이 작았다고.

 

협회는 5위 탈환은 인도·멕시코 등의 생산 차질에 기인한 결과라면서 현대차 등의 노사 협력, SUV(스포츠유틸리티차)·고급차·전기동력차 등 고부가가치 위주로의 자동차 산업 구조 변화 등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

 

1~4위 생산국 모두 생산량이 감소했지만, 순위는 변동 없었다고. 1위 중국이 2% 감소했고 2위 미국(-19%), 3위 일본(-16.7%), 4위 독일(-24.7%)등의 감소폭은 더 컸다고.

 

산발감염 지속, 다시 300명대...신규확진 303명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9일 0시 기준으로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03명 늘어 누적 8만1천487명이라고. 전날(289명)보다 14명 늘었다고.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본격화한 3차 대유행은 올해 들어 완만한 감소세를 보이다 지난달 말 IM선교회 등 집단감염 여파로 잠시 500명대까지 치솟았으나 지금은 다시 300명 안팎까지 떨어진 상태라고.

 

이날 신규 확진자의 감염경로를 보면 지역발생이 273명, 해외유입이 30명이 발생.

 

확진자가 나온 지역은 서울 86명, 경기 117명, 인천 14명 등 수도권이 217명이 발생했다고.

 

비수도권에서는 부산·대구 각 9명, 광주 8명, 충남·경남 각 5명, 경북 4명, 울산·강원·전북 각 3명, 대전·충북·제주 각 2명, 세종 1명 발생. 비수도권 확진자는 총 56명이 발생했다고.

 

주요 감염 사례를 보면 전날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 소재의 태평양무도장·동경식당에서 신규 집단감염이 발생해 현재까지 11명의 확진자가 나왔다고 함.

 

 질병청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26일부터 접종 시작”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정부 허가를 받게 되면, 오는 26일부터 접종이 시작된다고.

 

질병관리청은 9일 관련 질의에 대한 참고자료를 통해 25일부터 보건소 등 접종기관으로 백신이 배송되고 26일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이 시작될 예정이라고 밝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4일부터 75만명분(150만도스)이 순차적으로 공급된다고.

 

이는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와 공급 계약을 맺은 1,000만명분 중 일부로, SK바이오사이언스가 경북 안동 공장에서 위탁 생산하는 물량.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0일 최종점검위원회를 열고 이 백신에 대한 허가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고.

 

식약처가 만일 연령 제한을 두지 않고 백신 사용을 허가한다면 이 제품은 고령자 집단 거주시설과 정신요양·재활시설의 입원·입소자, 종사자 등이 맞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질병청이 앞서 지난달 28일 발표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계획’에 따르면 1분기에는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입소자 등 약 77만6,900명에 대한 접종이 시작된다고.

 

◆ 정비업계 8.2% 요금 인상 촉구…車 보험료 인상 '촉각'

 

자동차 정비업계가 자동차보험 정비수가 협의체 실무 협의를 통해 10%에 가까운 정비수가(정비요금) 인상을 촉구했다. 이에  정비수가 인상 요구가 자동차보험료 인상 요인으로 작용할 지 주목된다고.

 

9일 손해보험업계와 자동차 정비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5일 국토교통부와 손보·정비업계가 자동차보험정비협의회 구성 후 첫 3자 실무협의 회의를 개최.

 

3자 회의를 앞두고 정비업계는 정비수가 8.2% 인상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국토부에 제출.

정비업계는 지난번 정비수가 인상·공표 후 3년이 지나 인건비 상승 등 원가 인상요인이 쌓였기 때문에 신속하게 자동차보험정비협의회를 가동해 정비수가를 올려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자동차보험정비협의회는 자동차보험 정비요금을 결정하는 협의체로, 작년 10월 시행된 개정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라 보험업계, 정비업계, 공익대표 각 5인으로 구성됐다. 이 법 시행 이전까지 정비수가는 국토부가 업계 의견 등을 수렴해 결정·공표했다고. 가장 최근에 정비수가가 공표된 것은 지난 2018년이었다고 함.

 

 르노그룹 “부산공장 경쟁력 개선 필요”…철수 가능성 시사

 

르노삼성자동차의 본사인 프랑스 르노그룹이 부산공장의 생산 경쟁력 문제를 지적하며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특히 생산 경쟁력 문제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언급했는데, 철수 가능성에 대한 의미로도 읽혀진다고.

 

9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르노그룹 제조·공급 총괄 임원인 호세 비센트 드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이날 부산공장 임직원에게 전달한 영상 메시지를 통해 르노삼성차의 생존을 위해 생산 경쟁력 강화를 주문하고 현재의 위기 상황 돌파를 위한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고.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부산공장의 공장제조원가는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캡쳐와 비교하면 2배에 달한다며 이는 부산공장의 경쟁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며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함.

 

그는 작년 부산공장을 방문했을 때 부산공장은 뉴 아르카나(XM3) 유럽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겠다고 약속했다. 그 약속을 믿고 르노그룹 최고 경영진을 설득해 뉴 아르카나 유럽 물량의 부산공장 생산을 결정했다며 작년 말 기준으로 그 약속은 이행되지 않았다고 지적.

 

르노그룹은 품질, 비용, 시간, 생산성을 주요 항목으로 하는 QCTP 지표를 통해 르노 그룹 내 전세계 19개 공장의 생산 경쟁력을 평가하고 있다고.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의 생산 경쟁력(QCTP)은 2019년 5위에서 2020년 10위로 하락했으며, 특히 공장제조원가 점수가 2020년 기준으로 17위에 그치는 등 비용 항목의 점수가 가장 저조한 상태.

 

"성과급 논란 일단락"… SK텔레콤, 지급 기준 개선 합의

 

최근 성과급 논란으로 몸살을 앓은 SK텔레콤이 내년부터 지급 기준을 개선하기로 노사 간 합의했다고.

 

SK텔레콤 노사는 9일 오전 합의를 통해 오는 15일부터 성과급 제도 개선을 위한 노사 합동 TF를 운영하기로 했다고.

 

성과급 기준 지표는 현재 경제적 부가가치(EVA)에서 영업이익 등 대체 지표로 변경. 구성원 대다수가 평균 금액을 받지 못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기준 금액 이상을 지급하는 구성원의 비율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세부 지표와 지급 방식에 대한 합의안은 상반기 내 도출해 내년에 지급하는 성과급부터 적용.

 

앞서 SK텔레콤 노조는 지난해 매출 18조 6247억 원, 영업이익 1조 3493억 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5.0%, 영업이익은 21.8% 증가하는 등 호성적을 거뒀음에도 성과급이 전년보다 줄었다며 문제를 제기.

 

박정호 SK텔레콤 대표가 지난 4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열린 사내 행사에서 회사의 성장, 발전,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더욱 노력하자며 구성원과의 소통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한 데 이어, 전 구성원에 복지포인트 300만 포인트 지급을 제시했지만 노조 측은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 백운규 구속영장 기각...'월성원전 의혹' 수사 난항 예상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은 백운규(56) 전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장관에 대한 구속 영장이 기각됐다고.

 

대전지법 오세용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9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서 청구한 백 전 장관의 사전 구속영장을 기각.

 

오 부장판사는 백 전 장관 범죄 혐의에 대한 검찰 소명이 충분히 이뤄졌다고 보기 부족하다며 (범죄혐의에 대해) 다툼의 여지가 있어 보여 피의자에게 불구속 상태에서 방어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밝힘.

 

오 부장판사는 '구속 필요성과 상당성 부족'을 기각 사유로 들었다고. 또 월성 원전 자료 삭제 등 혐의로 산업부 공무원 2명이 이미 구속 기소된 데다 이들의 진술도 확보된 상태여서 백 전 장관에게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고 단정하기도 어렵다고.

 

백 전 장관에 대한 법원의 영장 기각으로 월성원전 의혹 수사는 난항이 예상된다고. 청와대 등 이른바 '윗선'으로 향하려던 검찰의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기 때문. 

 

검찰 관계자는 영장 기각 사유를 납득하긴 어려우나, 더욱 철저히 수사할 예정이라고.

 

◆ '성추행 고소' 보도에...진성준 "가짜뉴스, 민·형사상 책임 물어 강력 대응"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서울 강서구 을)은 9일 입장문을 통해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이 유튜브 '김태우TV'에서 현직 시인의 직접 제보라며 공개한 진성준 의원에 대한 성추행 고소 사실 공표와 관련 사실 무근이라고 강조했다고. 

 

진성준 의원은 김태우 전 수사관이 주장한 성추행 등 혐의 고소 공표와 관련 강력한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힘. 

 

앞서 김 전 수사관은 지난 8일 유튜브 '김태우TV'에서 현직 시인의 직접 제보라며 해당 의혹을 제기. 이에 따르면 A씨는 2016년 7월 진 의원이 원외 시절 운영했던 강서목민관학교 야유회에 참석했다가 술에 취한 진 의원에게 성추행당했다고.

 

이와 관련 진성준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저와 경쟁했다가 낙선한 김태우 씨가 어제(8일) 자신의 유튜브방송 ‘김태우TV’를 통해 소위 제보자를 인용하여 저에 대해 차마 입에 담기도 힘든 가짜뉴스를 방송했다고. 

 

이어 사실과 전혀 다른 가짜뉴스는 또 다른 극우 유튜브방송 ‘가로세로연구소’와 ‘진성호방송’, ‘신의한수’ 등을 통해 유포·확산되었다고.

 

 '판사 사찰' 직권남용...서울고검, 윤석열 무혐의 처분

 

서울고검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징계 사유인 대검찰청의 '판사 사찰' 의혹과 관련한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혐의에 대해 무혐의 처분했다고. 

 

판사 사찰 의혹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청구한 윤 총장 징계 사유 중 하나. 

 

서울고검은 9일 재판부 분석 문건과 관련해 윤 총장의 혐의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혐의없음 처분했다고 밝힘. 서울고검은 대검으로부터 이 사건을 넘겨받아 수사해왔다고. 

 

당시 대검에서 이첩받은 대검 감찰 과정의 '지휘부 보고 패싱' 의혹은 형사부에서 계속 수사 중이라고.

 

서울고검은 검찰총장의 지휘를 배제한 상태에서 검찰총장을 포함해 문건 작성에 관여한 사건 관계인들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파악했다고. 이어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죄 성립 여부에 대해 다수의 판례를 확인하는 등 법리검토를 했으나 혐의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판단 했다고 함.

 

◆ 테슬라, 비트코인 매매 대열 합류…"차량 구매 수단 허용도 기대"

 

미국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가 비트코인 매매 대열에 합류했다고. 테슬라는 5억달러(약 1조7천억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구매한 것. 또한 향후 차량 구매 수단으로 비트코인이 용인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힘.

 

테슬라는 8일(현지시간)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공시된 보고서를 통해 올해 1월 추가 다각화와 현금 수익 극대화를 위한 더 많은 융통성을 제공해줄 투자 정책 업데이트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회사 측은 향후 자산의 일부를 디지털 자산에 더 투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고 함.

또, 가까운 미래에 우리 제품을 위한 결제 수단으로 비트코인 사용을 용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힘.

이를 통해 테슬라는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는 첫 자동차 제조사가 됐다고 CNBC방송이 전함.

 

테슬라의 이런 움직임은 유명 기업이 비트코인을 받아들이는 최신 사례로 상당한 파급력을 발휘할 것으로 관측된다고.

 

 

【 청년일보=온라인 뉴스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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