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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기업 채용방식의 변화...청년들은 어떤 준비를 해야하나

 

【 청년일보】 지난 수십년간 기업들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대학생들의 졸업 시기에 두차례 채용하는 공채방식으로 신입사원들을 채용해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수시채용으로 신입사원을 모집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수시채용은 기업별로 또는 부서별로 인력충원이 필요할 때 때 소수의 인원을 선발하는 재도이다.


올해 하반기 기업의 수시채용 비중은 지난해에 비해 두배나 증가하였다. 과연 이런 채용방식의 변화는 어떠한 장단점이 있으며, 취업준비생은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할까.


취업성공 플랫폼 잡코리아에서 기업의 인사담당자와 신입직 수시채용에 지원한 경험이 있는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수시채용방식의 장단점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기업입장에서의 수시채용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필요한 시기에 인력을 채용할 수 있다는 점이였다. 


또한 취준생들은 채용공고가 일년에 두번 모집하였던 공채방식에 비해 채용공고가 잦아져 취업 기회가 많은 느낌이 들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지만, 이에 따라 입사지원서를 여러 번 작성해야 하는 부담 또한 생겨났다고 하였다. 


수시채용의 가장 큰 특징은 부서별로 필요한 시기에 인원을 모집하기 때문에 직무 적합성을 매우 중시한다는 점이다. 


여기서의 직무 적합성은 직장에서의 실무경험 뿐 만이 아니라, 지원한 업무를 위해서 해온 노력과 활동등을 통해 지원자의 발전 가능성과 잠재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지원할 직무의 특징을 일찍 터득하여 방향성을 잡아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 영역에서 많은 활동경험이 쌓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예를 들어 마케팅 직무를 희망한다면, 마케팅에 관련된 업무를 경험해보았는지, 또한 그 경험을 통해 어떻게 자신이 이 직무에 어울리는 인재인지를 어필하는 것이다. 


수시채용은 정기채용보다 일정이 짧기 때문에 구직자들은 취업이라는 마라톤에 끝을 두고 전력 질주하기 보다는 직무 설정을 확실히 한 후에 직무에 대한 정보를 많이 확보하여 언제든 준비된 자세를 취해야만 한다. 

 

 

【 청년서포터즈 3기 남수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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