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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유료방송-OTT 시청데이터 통합"…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 출범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CJ CGV-KDX와 미디어/콘텐츠 데이터 레이크 구축
콘텐츠 시청 데이터 모아 시장 내 인사이트 도출… 신규 사업도 협력 추진

 

【 청년일보 】 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 CJ CGV, KDX와 함께 상호 간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한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

 

미디어/콘텐츠 시장이 코로나 시대를 맞아 급성장하고 있지만,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 소비 데이터가 통합되지 않아 활용도가 떨어지는 한계가 있었다.

 

미디어 데이터 얼라이언스 참여사들은 고객이 소비하는 미디어/콘텐츠 서비스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미디어/콘텐츠 데이터 레이크'로 구축할 계획이다.

 

CJ CGV가 극장에서 상영하는 영화, 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의 실시간 프로그램과 VOD 시청이력 등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모아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이를 통해 '영화-IPTV/케이블TV-OTT'로 이어지는 미디어 시청행태 변화를 연구하는 협력 기반이 구축되어 장소, 시간, 온/오프라인 채널에 제약 없이 전체 시장의 콘텐츠 소비 행태 분석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소비하는 기업, 개인이 참고할 수 있는 통합 관점의 인사이트 제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차별화된 인사이트를 확보할 '미디어 인사이트 플랫폼'이 완성되면 ▲협력사들은 이렇게 생성된 데이터를 한국데이터거래소(KDX)를 통해 시장에 공급하고 ▲나아가 미디어데이터를 활용한 구독형 서비스, 공동 마케팅 대행 등 신사업 기회를 발굴할 예정이다. ▲콘텐츠의 영상, 음성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영화관람과 TV 시청률 등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등 데이터 활용도 고도화할 계획이다.

 

국내 1호 민간 데이터거래소인 KDX 한국데이터거래소는 파일형 데이터 거래 중개는 물론, ▲AI 학습 데이터의 생산·유통 ▲분석 환경 제공 ▲맞춤형 데이터 생산 및 분석 컨설팅 등을 제공하며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과기정통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데이터바우처지원사업의 데이터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 U+tv와 모바일TV의 시청통계데이터를 구매 바우처를 통해 제공해 중소/소상공인/1인 기업의 미디어데이터 활용한 비즈니스혁신 및 상품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담당 상무는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시장의 발전을 주도함과 동시에 리딩할 기반이 되도록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김홍익 LG헬로비전 CSO 상무는 "사업자 간 협력을 통해 새롭고 편리한 미디어 소비 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미디어 산업의 성장 기반을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명주 CGV 전략기획담당은 "고객 데이터 기반의 트렌드 연구를 통해 CGV를 찾는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와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재현 KDX한국데이터거래소 대표는 "미디어 데이터는 빅데이터·AI 산업에서 가장 유망한 분야 중 하나"라며 "이번 MOU를 통해 국내 콘텐츠 시장이 한층 성장할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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