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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동남아 시장서 '맹위'...베트남 판매량 토요타 2배

올 1~5월 합산 판매량 4만7860대...현대차 1위, 기아 3위
인도 5월 합산 판매량 3만6501대...‘마루티스즈키’ 재치고 1위
현대차, 동남아 전기차 시장 주도권 경쟁...전기차 대중화 추진 계획

 

【 청년일보 】 현대자동차·기아가 동남아시아 車 시장에서 토요타 등 일본 브랜드를 제치고 부상하고 있다.

 

24일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집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 올 1~5월 베트남 합산 판매량은 4만7860대로 토요타(2만4112대)의 2배에 달했다. 현대차의 완성차 판매량은 2만4420대로 베트남 車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고, 기아는 2만3440대로 3위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처음 베트남 車 시장에서 판매량 1위를 차지한 이후 올해 들어 지난 4월 이후 2개월 연속 1위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올해도 토요타를 꺾고 1위로 올라설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차 베트남 현지 공장에서는 그랜드 i10·아반떼·엑센트·코나·투싼·싼타페·포터 등이 생산되고 있다. 베트남 자동차시장은 동남아시아에서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에 이어 네 번째로 큰데다 연간 시장 규모도 작년 33만4천여대까지 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달 현대차·기아가 월 판매량 1위를 기록한 인도 역시 잠재력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도자동차제조협회(SIAM) 집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지난달 인도에서 합산 판매량 3만6501대를 기록하며 일본 완성차 업체 마루티스즈키(3만2903대)를 제치고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현대차 올 1~5월 누적 판매량은 23만208대로 마루티스즈키(59만8749대)에 이어 2위, 기아는 8만2019대로 3위인 타타(12만4135대)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아직까지 마루티스즈키와 판매량 차이가 큰 인도 시장에서 현대차·기아는 1위를 목표로 인기 차종인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본격적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을 공략하면서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한 투자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2017년 3월 현대차는 베트남 ‘타인꽁그룹’과 생산합작법인(HTMV)를 설립해 생산능력을 강화했고, 2019년에는 베트남 공장 증설, 현지 판매 합작법인을 세워 연간 10만대 생산·판매 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또한 현대차는 일본차 점유율이 96%에 달하는 인도네시아에 5억5천만달러(약 1조8230억원)를 투자해 인도네시아 브카시시(市) 델타마스 공단에 공장을 짓고, 올해 말부터 연간 15만대 규모의 완성차를 생산하고 향후 생산능력을 최대 25만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동남아시아 전기차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 현대차는 차량 호출·배달·금융서비스 플랫폼 '그랩'에 2018년 2억7500만 달러를 투자한 이후 최근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해 전기차 보급 확대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연내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으로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사업(BaaS)과 전기차 금융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전기차 대중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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