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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전반에 AI 기술 적용"… 네이버, AI 중심 검색 '에어서치' 공개

'정답 검색'에 이어 '관심사 탐색'도 사용자 맞춤형 경험 확장
다양한 검색의도 AI로 분석 검색 결과 제공 '스마트블록' 공개

 

【 청년일보 】 네이버가 인공지능(AI) 중심의 새로운 검색 '에어서치'를 공개했다. 에어서치는 이용자의 취향에 맞춰 검색 결과를 '스마트블록'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는 28일 온라인으로 네이버 밋업(Meet up) 행사를 진행했다. '새로운 검색 사용성을 위한 네이버 검색의 방향성'을 주제로 삼은 이번 행사에는 네이버 서치CIC의 김상범 책임리더와 최재호 책임리더가 참석했다.

 

에어서치는 에어스(AiRS), 에이아이템즈(AiTEMS), 에어스페이스(AiRSPACE) 등 콘텐츠·쇼핑·로컬 단위의 다양한 AI 추천기술과 검색을 아우르는 네이버의 AI 검색 브랜드다.

 

김 책임리더는 "에어서치는 네이버검색의 가장 차별화된 특징이었던 '통합 검색' 만큼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을 대표하는 큰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에어서치 기반의 검색에서는 정답을 찾는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더 빨리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의도가 다양한 검색에 대해서도 맞춤형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정형화된 컬렉션 중심의 '통합검색'에서 스마트블록 중심의 '에어서치'로 진화

 

김 책임리더는 "최근 검색의 트렌드는 정답을 찾는 검색에서 관심사를 발견하고 탐색하기 위한 검색까지 사용성이 확장되고 있다"며 "같은 키워드라도 검색 의도가 각기 다른 키워드가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크로플 칼로리, 맹장염 초기증상, 창원 버스요금 등을 검색하는 사용자는 대부분 하나의 정답을 찾고자 하는 반면, 바다낚시, 캠핑, 손세차 등의 경우 같은 검색어라도 사용자 별로, 혹은 상황별로 다양한 검색 의도가 존재한다.

 

현재 네이버 검색에 입력되는 질의 중 탐색형 질의가 전체의 약 65%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해당 검색어의 검색 건수도 최근 2년간 매년 10% 증가할 정도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다양화되고 있다.

 

이처럼 검색 의도가 다양해 사용자마다 찾고자 하는 콘텐츠가 각기 다른 경우, 기존의 네이버 통합검색이 제공하는 이미지·동영상·쇼핑·지식iN 등 정형화된 컬렉션 단위의 검색으로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에어서치 기반 검색에서는 현재 트렌드와 개인의 관심사가 반영되어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는 맞춤형 결과가 스마트블록 형태로 다양하게 제공된다.

 

스마트블록은 콘텐츠 분석에 기반한 '스마트블록 생성'과 사용자 취향에 기반한 '스마트블록 랭킹' 과정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되며, 각 단계에는 네이버의 다양한 AI 기술이 반영됐다.

 

김 책임리더는 "스마트블록을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결과를 찾기 위해 여러 검색어를 찾아서 입력할 필요 없이, 막연한 검색어만 입력해도 콘텐츠를 빠르게 발견하거나 특정 분야의 다양한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캠핑'을 검색하면 사용자의 성별·연령에 따라 관심사가 높을 만한 순서대로 캠핑 준비물 리스트, 초보캠핑, 캠핑장비, 감성캠핑, 차박용품 등 다양한 주제별 스마트블록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더 탐색하고 싶은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빠르게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다.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6월부터 40여 개 키워드를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동일 키워드당 소비되는 콘텐츠의 종류가 이전 대비 38% 이상 다양해지며 더 많은 창작자와 콘텐츠가 사용자와 매칭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 연내 검색 결과의 10~15%까지 '스마트블록' 확대

 

네이버는 스마트블록과 에어서치 고도화 계획도 밝혔다. 스마트블록은 현재 취미·인테리어·레시피·원예 등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키워드 일부에 적용되어 있으며, 쇼핑·로컬 등 버티컬 주제로도 확장해 연내 검색결과의 약 10~15%까지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스마트블록의 추천방식도 더욱 정교해진다. 우선 성별·연령 등 그룹별 개인화를 반영했으며, 연내에 사용자의 피드백까지 실시간으로 고려하는 반응형 검색 등을 추가 적용할 계획이다.

 

​최 책임리더는 "네이버 검색이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의 경쟁에서 생존해 우리나라 사용자는 타 국가와는 달리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며 "네이버가 통합검색을 통해 타 검색 서비스와의 차별화된 경험 제공으로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왔듯이, 이제 에어서치로 그 흐름을 이어가며 더욱 새로운 검색 경험을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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