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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조선업, 11월 세계 선박 58% 수주...양·질 모두 1위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발주 증가
척당 선가 중국 3.5배

 

【 청년일보 】한국 조선업계가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58%를 수주해 2개월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이는 환경 규제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서 친환경 선박인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발주가 늘었기 때문이다.


7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11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 132만CGT(표준선 환산톤수) 중 가장 많은 77만CGT(58%)를 수주해 1위에 올랐다.


한국이 강점을 가진 친환경 선박인 LNG 운반선이 지난달 전체 발주량의 45%(60만CGT)를 차지한 것이 지난 10월에 이어 11월에도 1위 자리를 지키는 데 영향을 미쳤다.


올해 11월까지 전 세계 누계 발주량은 4천507만CGT로 작년 동기(1천897만CGT) 대비 13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가별로는 중국(2천192만CGT·49%), 한국(1천696만CGT·38%), 일본(393만CGT·9%) 순이었다.


수주잔량은 9천7만CGT로 전월 대비 50만CGT 감소했으나 한국은 31만CGT 증가한 2천899만CGT를 기록했다. 중국과 일본은 각각 42만CGT, 25만CGT 감소했다.


한국은 LNG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를 휩쓸면서 지난달 척당 평균 수주 선가가 1억2천300만달러에 이르렀다. 이는 중국의 3천500만달러 대비 3.5배 많은 수치다.


지난달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는 전달 대비 1.3포인트 상승한 153.6포인트를 기록하며 12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특히 LNG 운반선 신조선가는 2억5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억8천600만달러 대비 1천900만달러(10%) 상승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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