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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클로바 활용"… 네이버, 120개 업종에 키워드 리뷰 적용

업종별 적합 키워드 선정… 기술과 노하우의 시너지 활용한 서비스 개선

 

【 청년일보 】 네이버가 57개 업종에 대해서 키워드 리뷰를 신규 도입하면서 올 하반기 총 120개 업종에 키워드 리뷰를 적용 완료했다.

 

30일에는 ▲보드게임 카페 ▲스크린 골프장 ▲공방 등 총 57개 업종에 키워드 리뷰가 신규 도입됐다. ▲좌석 간격이 넓어요 ▲최신 장비를 사용해요 ▲원데이 클래스가 알차요 등 업종별 매력을 담은 키워드를 리뷰의 선택지로 제공해 사용자는 장소의 특징을 중심으로 리뷰할 수 있다.

 

네이버는 오프라인 중소사업자에 대한 리뷰가 별점이라는 일방적 평가 기준에서 벗어나 장소가 가진 다양한 매력을 전면에 드러내도록 지난 7월 키워드 리뷰를 출시했다. 식당 및 카페 업종을 시작으로, 2021년 하반기에 다섯 차례에 걸쳐 업종을 확대한 결과 현재 총 120개 업종에서 키워드 리뷰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업종별로 적합한 리뷰 키워드를 도출하는 과정에는 네이버 '클로바 스튜디오'가 활용됐다. 클로바 스튜디오는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력을 바탕으로 몇 가지 예제와 지시문만 입력하면 코딩 없이도 목적에 맞게 AI를 응용하는 노 코드(no-code) AI 도구다. 지난 7월부터 사내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는 키워드 리뷰가 이미 적용됐던 업종의 성질과 키워드의 형태 등을 예제로 입력해 적합한 키워드를 도출하고 이를 검수·보완해 최종 키워드를 완성했다.

 

클로바 스튜디오를 통해 업종별로 키워드 리뷰를 도입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87% 단축됐다. 이는 초대규모 AI 기술이 서비스 구현 및 품질 개선에 적용된 의미 있는 사례로,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도록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융성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 책임리더는 "키워드 리뷰 출시 후 다양한 업종의 중소사업자로부터 키워드 리뷰가 도입되길 희망하는 목소리를 확인했고, 네이버의 기술력과 기획 노하우의 시너지를 적극 활용해 빠르게 적용할 수 있었다"며 "키워드 리뷰는 오프라인 중소사업자와 사용자 목소리를 반영해 발전하고 있으며 모두에게 긍정적인 리뷰 경험을 제공하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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