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롯데칠성음료는 사내벤처를 통해 비대면 테이블 오더 서비스 '스마트찹찹'을 선보였다고 19일 밝혔다.
'스마트찹찹'은 2020년 사내벤처 3기에서 최종 선발된 아이템으로 QR코드를 통해 비대면으로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테이블 오더 서비스다.
키오스크, 태블릿, 전용 앱 등을 이용하는 비대면 형식의 서비스는 매장내 전용 기기를 설치해야 한다. 때문에 매장의 공간적 제약이 있으며 유지 및 관리가 어렵고 앱 설치를 꺼려하는 고객들은 번거로움을 느낀다는 단점이 있었다.
스마트찹찹 이용 고객들은 별도의 전용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매장 내 테이블에 붙어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메뉴 확인부터 주문까지 비대면으로 가능하다. 또한 호출벨을 눌러 직원들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 재주문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 점포는 직원들의 주문 수령 실수를 예방할 수 있으며 직원들의 동선을 줄여 효율성을 올릴 수 있고 스마트폰을 통해 판매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 메뉴 변경시 메뉴판을 새로 제작하거나 스티커, 펜 등을 이용해 수정하지 않아도 된다.
롯데칠성음료 사내벤처 3기 김나리 매니저는 "비대면 시대에 발맞춘 스마트한 영업환경 구축을 목표로 이 서비스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스마트찹찹은 현재 홍대, 건대 상권을 중심으로 수도권 60개 매장에서 운영 중이며 앞으로도 더 많은 매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용을 원하는 점주들은 스마트찹찹 웹페이지 내 고객센터에서 신청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