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건 못 줄여"…불황 속 식품 시장 성장세 지속

등록 2024.09.23 08:42:57 수정 2024.09.23 08:43:14
김원빈 기자 uoswbw@youthdaily.co.kr

온라인 매출, 코로나19 확산 이후 급성장…매년 10~20% 성장

 

【 청년일보 】 온오프라인 식품 시장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통계청의 온라인쇼핑 동향 조사에 따르면, 올해 1∼7월 온라인 식품 거래액은 27조7천89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2조7천879억원)에 비해 21.9% 늘었다. 이는 해당 기간 역대 최고치다.

 

가공식품 위주인 음식료품은 16조8천801억원에서 19조4천749억원으로 15.4% 늘었고, 농·축·수산물도 5조9천78억원에서 7조3천147억원으로 23.8% 증가했다.

 

온라인 식품 거래는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가파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19년 17조1천698억원에서 코로나19 원년인 2020년에 25조1천172억원으로 46% 증가한 데 이어 2021년 31조2천476억원, 2022년 36조1천408억원, 지난해 40조6천904억원 등으로 매년 10∼20%대 성장을 지속해왔다.

 

주요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서도 식품 부문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올해 1분기 백화점에서 지난해 동기 대비 식품 매출 증가율은 7.1%로 비식품(5.0%)을 앞섰다. 비수기인 2분기에도 식품 매출은 3.5% 늘어 0.1% 증가에 그친 비식품과 대비됐다.

 

대형마트에서도 비식품이 1분기(-4.9%)와 2분기(-9.2%) 연달아 역성장하는 와중에도 식품은 8.2%, 0.8% 각각 매출을 늘리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올해 1∼2분기 식품 부문 매출 증가율은 각각 6.9%, 5.3%로 해당 분기 업종 전체 매출 증가율을 1%포인트 가까이 상회했다. 해당 기간 비식품 매출은 각각 4.9%, 3.6% 증가하는 데 그쳤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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