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카카오모빌리티, 기사 빼가기 정황"…법적 대응 예고

등록 2024.11.21 18:11:38 수정 2024.11.21 18:11:47
최철호 기자 cch8815@youthdaily.co.kr

타다 "카카오모빌리티, 과도한 이익으로 자사 기사 채용 유도"
카카오모빌리티 "자발적 이직 상담 신청 기사 대상 정보제공"

 

【 청년일보 】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 운영사 브이씨엔씨(이하 타다)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사 택시 기사들을 빼내려 했다며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21일 ICT 업계에 따르면 타다는 카카오모빌리티가 대형 택시 '카카오T 벤티' 사업 확장을 위해 '타다 넥스트' 기사들을 빼 오려 했다고 주장하며, '개인정보 무단 수집'과 '일반 불공정 거래 행위'를 이유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제소 등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다.


타다는 지난 2021년 11월 대형 승합차를 활용한 고급 택시 호출 서비스 '타다 넥스트' 베타 서비스를 시작해 지난해 정식운영을 시작했다. 


오는 25일부터 타다 가맹 기사들의 계약은 순차적으로 만료되는데 계약 기간이 남은 일부 타다 기사를 대상으로 카카오모빌리티가 전화, 문자 메시지를 통해 가맹사 전환을 유인했다는 것이 타다 측의 주장이다.


타다에 따르면 해당 문자에는 카카오T 벤티 회사 소개 및 운임 매출 내용을 알 수 있는 링크 주소, 추가 문의를 위한 담당자 연락처 등이 담겼다.


타다 측은 "자사 기사의 동의 없이 카카오모빌리티가 개인정보를 수집, 과도한 이익으로 유인해 채용을 시도했다"며 "독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모빌리티가 타다의 사업을 접게하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실로 확인된 카카오모빌리티의 불공정 행위에 대한 법무 검토를 거쳐 연내 공정위 제소 및 강력한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반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자발적으로 이직 상담을 신청한 타다 기사들을 대상으로만 정보를 제공했다고 반박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타다 기사들이 자사의 콜 감소 문제를 해결하라며 지난해 7월 생존 대책 마련을 촉구했는데, 그 다음 날 카카오모빌리티 측에 타다 기사의 벤티 전환 지원을 위한 요청 공문을 발송하는 등 타다 기사들이 먼저 카카오 택시 서비스에 관심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당시 적법하게 확보한 타다 기사의 명단을 통해 정보를 제공했으며, 이들이 추천한 지인 등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도록 문자 메시지 등에 담당자 연락처를 포함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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