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달라요' 지난달 아파트 불만 급증

등록 2025.06.20 09:37:40 수정 2025.06.20 09:37:39
김재두 기자 suptrx@youthdaily.co.kr

모델하우스와 다른 시공 아파트,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 불만 140%증가
신용카드 상담 110.6% 증가, 인터넷교육서비스는 107%증가

 

【 청년일보 】 아파트 모델하우스와 실물 차이에 따른 소비자 불만이 지난달 급증하며 품목별 증가율 1위를 기록했다.

 

한국소비자원은 1372소비자 상담센터에 접수된 아파트 관련 상담이 672건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0%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접수된 소비자 상담의 대부분은 모델하우스와 실제 시공물 간의 차이에 따른 보상 요구였다.

 

아파트 입주 예정자 A씨는 빌트인 가전 선택 시 가구와 단차 없이 맞춤 시공된다는 광고를 믿고 계약했지만, 실제 시공된 아파트에는 단차가 발생했다는 주장이다. 더욱이 사업자는 계약 모델이 단종돼 동급 이상 다른 모델로 임의 시공했다고 해명했으나 이마저도 거짓으로 드러나 불만이 제기됐다.

 

한편, 지난달 접수된 아파트 관련 소비자 상담 672건 중 512건(76%)이 경기도에서 접수돼 특정 지역에 불만이 집중되는 양상도 보였다.

 

 

아파트 외에도 지난달 소비자 상담이 크게 증가한 품목은 신용카드와 인터넷교육서비스였다.

 

신용카드 관련 상담은 지난해보다 110.6% 증가했으며 발급하지 않은 카드가 배송 중이라는 스미싱 피해 관련 상담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작년 동월 대비 107% 증가한 인터넷교육서비스는 특정 사업자의 갑작스러운 파산 선언, 연락 두절로 인한 환급 관련 상담이나 강의 구독 후 중도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한다는 소비자 불만이 많았다.

 

1372소비자상담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해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다.

 


【 청년일보=김재두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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