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올해 상반기 라면 수출액이 사상 최대치를 다시 갈아치운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증가세가 둔화하기는 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영향으로 외식이 줄고,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바 있는 소위 '짜파구리(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조합한 라면)' 특수가 여전한 것이 인기 요인으로 분석된다.
26일 관세청에 따르면 상반기 라면 수출액은 지난해 동기보다 5.8% 는 3억1천968만 달러로 기존 최대치인 지난해 상반기의 3억208만 달러를 앞질렀다.
올해 상반기 라면 수입액은 469만 달러로, 수출액이 수입액의 68.2배를 기록했다.
국가별로 라면 수출액을 보면 중국이 6천813만 달러로 가장 많았고 이어 미국(3천730만 달러), 일본(3천302만 달러), 대만(1천621만 달러), 필리핀(1천205만 달러), 말레이시아(1천167만 달러), 호주(1천160만 달러), 태국(1천126만 달러), 네덜란드(1천63만 달러) 등의 순서로 집계됐다.
다만 올해 상반기 수출 증가 폭은 지난해보다 많이 줄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상반기 수출 증가율은 37.4%였다. 라면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경우 상반기 수출액이 지난해 동기보다 15.8% 감소한 수치가 나왔다.
해외에서 한국 라면 수요가 커지고 있지만 지난해 워낙 큰 폭으로 증가한데다가 수출 물류난이 겹치면서 올해 상반기 수출 증가율이 둔화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농심·팔도 등 일부 식품회사가 해외 공장을 두고 현지에서 직접 라면을 생산·판매하는 것까지 고려하면 실제 한국 라면의 전 세계 판매액은 수출액보다 클 것으로 추산된다.
라면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상반기에는 코로나 19 사태로 외국도 집콕 생활이 이어지며 라면 사재기 등이 있었는데 그런 현상은 줄었고 최근에는 물류난으로 수출용 컨테이너를 잡기 어려운 것이 수출에 일부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정유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