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2021년 상반기 백화점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26.2%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19 여파로 지난해 마이너스 매출을 기록했던 기저효과에 더해 그동안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표출되면서 명품·골프용품 등이 불티나게 팔린 덕분이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오프라인 부문은 8.6%, 온라인 부문은 16.1% 성장해 전체적으로는 12.1% 늘어난 75조원으로 기록됐다.
오프라인 매출을 업태별로 보면 백화점 매출이 26.2% 늘어 가장 큰 성장 폭을 보였다.
백화점 매출은 작년 상반기에는 코로나 19 여파로 12.9% 급감했으나, 이번에 증가세로 변환됐다.
전체 유통업체 매출에서 백화점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16.9%로, 1년 전 15.0%보다 확대됐다.
백화점 품목별로 살펴보면 명품 매출(45.0%) 호조가 두드러졌다. 아동·스포츠(35.1%), 가정용품(28.8%) 매출도 두 자릿수대로 늘었다.
산업부 관계자는 "해외여행에 대한 제약이 지속되면서, 해외 유명 브랜드 매출이 늘었고 골프 관련 상품군도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대형마트 매출은 0.3%, 편의점은 6.2% 증가하는 데 그쳤고 동네 슈퍼 등 준대규모 점포(SSM)는 오히려 10.0% 감소했다.
준대규모 점포 매출의 경우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구매채널을 변경한 결과, 일상용품·생활 잡화에 이어 식품군 판매도 저조해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베이코리아,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등 온라인 유통업체는 온라인 장보기가 보편화되면서 식품군 매출이 꾸준히 증가(27.1%)했다.
배달음식 문화가 확산함에 따라 서비스·기타 매출(40.4%)도 가파르게 증가하며 전체 온라인 매출 성장(16.1%)을 주도했다.
6월 한 달만 놓고 봤을 때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4.8%, 온라인은 19.6% 증가해 작년 동월보다 11.4% 늘었다.
【 청년일보=정유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