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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9 베일 벗었다… 레벨3 수준 고속도로 자율주행

99.8kWh 대용량 배터리 탑재…소프트웨어 제어로 안전성 높여
고사양 모델은 레벨3 자율주행…손 뗀 상태로도 주행 가능해져
'기아 커넥트 스토어' 스마트폰 앱 깔듯 원하는 기능 구매 가능

 

【 청년일보 】 기아의 '야심작' 전용 전기차 EV9이 공개됐다.

 

기아는 29일 '더 기아 EV9' 월드 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 영상을 기아 글로벌 브랜드 사이트에 올려 EV9의 구체적인 면면을 소개했다.

 

기아에 따르면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EV9은 대용량 배터리와 전력 효율화 사양 적용에 따른 긴 주행거리, 전기차에 최적화된 차체 설계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OTA) 등으로 이동에 대한 개념과 방식을 전환했다. 

 

기아는 아직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가 확정되지 않았으나 배터리가 99.8kWh로 대용량이어서 500㎞ 이상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3D 언더커버와 공력 휠, 전면 범퍼 에어커튼 등 공기 저항을 줄이는 기술도 총동원돼 목표 달성이 무난해 보인다고 전망했다.

 

350㎾급 충전기로 25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 가능한 400V·800V 멀티 초급속 충전 시스템, 충전소 도착 시점에 배터리 온도를 제어해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냉난방 독립 제어로 소모전력을 줄이는 후석 독립 공조시스템 등 전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기능도 탑재됐다.

 

2WD(후륜구동) 모델은 최고 출력 150㎾에 최대 토크 350Nm, 4WD(4륜구동) 모델은 최고 출력 283㎾에 최대 토크 600Nm의 힘을 발휘한다. 4WD 모델은 '부스트' 옵션을 추가하면 최대 토크를 700Nm까지 높여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5.3초 만에 도달한다.

 

또 소프트웨어로 차체를 제어해 안전성을 높이는 기능도 여럿 적용됐다.

 

다이내믹 토크 벡터링(eDTVC)은 차량이 선회할 때 각 바퀴에 적절한 토크를 분배해 안정적 선회를 돕는다. 고속주행 중 측면에서 강풍이 불어오면 조향 토크 등을 제어해 차량이 밀리지 않도록 돕는 횡풍 안정 제어, 눈·진흙·모래 등 노면 상태를 반영하는 오토터레인 모드 등이 제공된다.

 

이어 현대자동차그룹이 선언한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전환 목표를 구현하는 면모도 갖췄다.

 

기아에 따르면 GT-라인 모델부터는 레벨3 수준의 고속도로 자율주행(HDP·Highway Driving Pilot) 기능이 탑재된다. 현재 상용화된 레벨2 자율주행은 운전자가 기능 사용 중에도 운전대에 손을 올려놓는 등 개입해야 하지만 레벨3에서는 손을 뗀 상태로도 경고음 없이 차량 스스로 최고 시속 80㎞로 주행한다.

 

HDP는 제한속도가 변화하는 구간 또는 곡선로에서 상황에 맞게 스스로 속도를 조절한다. 전방 차량과 끼어들기 차량 등을 판단해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주행 안정성도 확보한다.

 

아울러 기아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새로 설치하듯 차량 구매 이후에도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필요한 기간 적용해 쓸 수 있는 기아 커넥트 스토어도 운영한다고 밝혔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2021년 브랜드를 새롭게 론칭하고 고객에게 영감을 주는 제품과 더불어 고객과의 관계에 의미를 더해줄 서비스와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며 "SUV 시장 개척자라는 기아의 유산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준비해 온 EV9을 통해 미래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EV9 2WD·4WD를 시작으로 GT-라인 모델과 고성능 GT 모델까지 4개 라인업을 내놓는다. 2분기 중 2WD·4WD의 정부 인증 절차가 완료되면 국내 기준으로 확정된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와 상세 트림별 사양을 공개하고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사전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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