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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로 K-푸드 영토 확장"…CJ제일제당, 최대 유통 채널 입점

비비고 만두, 호주 '울워스' 1천여개 전 매장에서 판매
3분기내 현지 생산…27년 호주 연 매출 3천억원 목표

 

【 청년일보 】 CJ제일제당은 호주 현지 메인스트림 시장에 본격 진입하며 'K-푸드 신(新)영토 확장'에 속도를 낸다. 

 

CJ제일제당은 이달부터 호주 최대 대형마트 체인인 '울워스(Woolworths)'의 1천여개 모든 매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만두 제품은 야채·김치·새우 세 가지 종류로 우선 한국과 베트남에서 생산된 제품을 C2C(Country to country) 방식으로 호주로 수출한다. 이후 올해 3분기에는 현지 생산시설을 확보해 돼지고기·치킨·코리안 바베큐 등 고기를 주재료로 한 만두를 출시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만두와 함께 P-Rice, 김치 등 글로벌 전략제품(GSP, Global Strategic Product)을 앞세워 2027년까지 호주 식품사업 매출을 연 3천억 원 규모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아울러 미국에서 K-푸드를 성공시킨 노하우와 일본·베트남 등의 생산 역량을 토대로 호주만의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K-푸드'를 포괄하는 '아시안 푸드 대표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 정식 판매를 계기로 인지도를 확보한 후 P-Rice·김치·K-소스 등 글로벌 전략 제품의 진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이와 함께 보다 많은 소비자가 K-푸드를 경험하도록 대형마트·편의점·온라인 등 일반적인 유통채널 외에 현지 레스토랑이나 레디밀 업체 등과 협업을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다른 서구권 국가에 비해 쌀 소비가 많다는 점에서 상품밥 경쟁력을 활용한 레디밀 시장 진입이 기대된다.

 
또한 전체 아시안 푸드를 사업 확대에도 적극 나선다. 베트남에서 생산한 동남아식 롤·딤섬 등의 'Wrapped Food' 카테고리에 진출하는 한편, 약 2조원 규모의 호주 기능성 음료 시장을 겨냥해 일본에서 성공을 거둔 미초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2019년 호주에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아시안 마켓 중심으로 신규 유통채널을 개척하며 4년(19년~22년)동안 연평균 26%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 


전체 인구 중 17%가 아시안에 속하는 호주는 지리적으로 아시아 국가들과 인접해 있고 소득 수준 또한 높아 ‘K-푸드 신영토 확장’의 주요 국가로 꼽혔다. 신선식품은 내수 비중이 높지만 냉동식품은 수입 의존도가 높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올 초부터 기존 미국·유럽·일본 이외에 미(未)진입 국가 진출을 본격화하며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태국의 식품 유통 및 과일·야채 전처리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인 A-Best社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태국으로의 진출을 본격화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K-컬쳐 확산 열풍은 최근 몇 년 새 호주에서도 거세지고 있다"며 "이재현 회장의 한국 식문화 세계화 철학을 바탕으로 ‘비비고’ 브랜드를 앞세워 거미줄 같은 'K-푸드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오시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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