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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뱅들 대환대출 플랫폼 참여 '머뭇'...시중은행과 대조적

시중은행, 대환대출 플랫폼 입점 등 '고객 뺏기' 경쟁 본격 돌입
인뱅들, 중·저신용자 고객 비중 유지 필요...고신용자 유입 부담

 

【 청년일보 】 더 유리한 대출로 갈아타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이하 대환대출)가 지난달 31일 출시됐음에도 시중은행과 인터넷 은행들의 참여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시중은행들이 카카오페이 등 해당 서비스 플랫폼 등에 입점을 확정짓고 이자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이른바 '고객 뺏기' 경쟁에 돌입한 것과는 달리 인터넷 은행들은 자체 앱을 통해서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6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31일부터 카카오페이·토스·네이버파이낸셜·뱅크샐러드·핀다 등 대환대출 비교 플랫폼을 통해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타는 대환대출 인프라를 시작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대환대출 인프라는 대출을 받은 차주가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더 낮은 금리의 신규상품으로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 상품이다. 이동이 가능한 대출은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원 이하의 신용대출이며,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해야 대출 조회를 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대환대출 서비스 한도는 개별 금융회사가 신규 유치할 수 있는 신용대출 규모는 전년도 신규 신용대출 취급액의 10% 또는 4천억원 중 적은 금액이다.

 

지난해 전 금융권 신규 취급액 기준 신용대출은 110조원 규모로, 업계에서는 대환대출 시장 규모가 연간 최대 11조원 정도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들은 서비스 시작 전부터 이미 대환대출 플랫폼에 입점하는 등 본격적인 대환대출 경쟁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이다. 

 

5대 시중은행들은 모두 카카오페이에 입점한 상태며,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은 대환대출 인프라 전용 상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시중은행들의 대환대출 마케팅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양상이다.

 

우리은행의 경우 6월 말까지 기존 타행 대출을 자사 대출로 갈아타는 고객들에게 중도상환 해약금과 인지세 등 대출 거래비용을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한다.

 

신한은행도 추첨을 통해 첫 달 대출 이자를 포인트로 돌려주는 이벤트를 열었으며, 6월 중 자체 대환대출 비교 서비스를 구축해 본격적인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이 외에도 KB국민은행은 금융채 6‧12개월을 기준금리로 1% 중반대 가산금리를 적용한 대환대출 전용상품을 출시했으며, 하나은행도 신잔액 기준 코픽스(자금조달비용지수)를 기준금리로 삼은 대환대출 전용 특화 상품인 '하나원큐 신용대출 갈아타기'를 내놓기도 했다. 

 

그러나 인터넷 은행들은 자사 앱을 통해서만 대환대출을 진행할 뿐 플랫폼 입점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인터넷 은행들이 연말까지 전체 대출에서 중·저신용자 고객 비중이 일정비율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이 꼽힌다. 중·저신용대출은 개인신용평가회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 기준 신용평점 하위 50%에 대한 대출이다.


실제로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현재 인터넷 은행의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잔액 기준)은 카카오뱅크가 25.7%, 케이뱅크 23.9%, 토스뱅크 42.1%로 각각 집계됐다. 반면 3사가 올해 말 목표치로 제시한 비중은 카카오뱅크 30%, 케이뱅크 32%, 토스뱅크 44% 수준이다.

 

즉 카카오뱅크는 4.3%포인트, 케이뱅크 8.1%포인트, 토스뱅크 2%포인트의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비중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다. 결국 낮은 금리로의 이동이 가능한 대환대출이 많을수록 전체 대출에서 고신용자 대출의 비중이 늘어나게 된다. 결국 인터넷 은행으로서는 플랫폼에 입점해 굳이 고신용자 비율을 더 늘릴 이유가 없는 셈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인터넷은행들이 대환대출 비중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사 앱을 통해서만 대환대출을 운영하는 등 고신용자 유입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늘어나는 연체율에 대한 리스크 역시 인터넷 은행들이 대환대출을 머뭇거리는 이유로 꼽힌다.

 

카카오뱅크의 대출 연체율은 지난해 1분기 0.26%에서 올해 1분기 0.58%로 두 배로 뛰었으며, 케이뱅크도 같은 기간 0.48%에서 0.82%까지 상승했다. 

 

원금회수가 가능한 담보대출과는 달리 신용대출은 고객신용을 보고 대출을 실행하기 때문에 연체가 발생할 경우 원금 회수가 쉽지 않다. 최근 인터넷은행들이 중·저신용자에 대한 신용대출이 많은 만큼,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주택 담보대출에 공을 들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 대환대출 서비스는 신용대출만 대환이 가능한 상황이다. 금융위에 따르면 주담대에 대한 대환대출은 이르면 올해 연말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반면 인터넷은행들은 대환대출 한도가 정해져 있고 한도가 미미하기 때문에 인터넷은행들이 대환대출을 안할 이유가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그 보다는 출시 초반 플랫폼을 통한 대환대출의 시장성을 지켜보고 있다는 게 인터넷은행들의 설명이다.  

 

한 인터넷은행 관계자는 대환대출 플랫폼 입점을 하지 않은 부분과 관련해 "대환 한도가 정해져 있는 만큼, 고신용자가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면서 "아직 서비스 출시가 초반인 상황에서 인터넷 은행들이 시장 상황을 검토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다른 인터넷은행 관계자도 "월 200~300억원 수준의 대환대출 비중이 월 신규 대출이 1조원에 달하는 인터넷 은행 입장에선 큰 비중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그것보다는) 자체적인 대환대출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자체 서비스에 집중한 후에 타 플랫폼에 입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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