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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금융 분야에서의 디지털 전환

 

【 청년일보 】 현대에 들어 디지털 변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산업을 근본적으로 재편하고 있으며 금융 부문도 예외는 아니다. 첨단 기술을 금융 분야에 통합하는 것은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효율성, 접근성, 혁신을 약속하는 지각변동이다.


이 영역을 더 깊이 파고 들수록 이러한 변화의 영향이 기본적인 거래부터 복잡한 투자전략에 이르기까지 금융서비스의 모든 측면에 걸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분명해진다.


이러한 금융시장의 디지털 변환 혁신의 중심에는 블록체인과 같은 분산 원장 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이 있다.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관련 기술로 잘알려진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을 포함하는 분산 원장 기술은 이제 금융거래를 위한 더욱 투명하고 안전하며 분산된 시스템을 만드는데 활용되고 있다.


주요 글로벌 금융기관과 거대 기술기업들은 이러한 기술을 활용해 거래 데이터를 기록함으로써 중개자를 없애고 잠재적인 장애 지점을 줄이는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영역의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무선통신기술은 소비자가 금융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재정의 했다.


금전거래를 위해 은행을 직접 방문해야 했던 시대는 지났다. 오늘날에는 다양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통해 일상적인 청구서 결제부터 국제 송금까지 모든 것을 화면 터치 한번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금융부문에서는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는 사물 인터넷(IoT)은 수많은 디바이스를 상호 연결해 보다 통합되고 개인화된 금융서비스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또 다른 혁신적 측면은 생체 인증이다. 한때 공상과학 소설처럼 보였던 생체 인증은 오늘날 현실이 됐다. ATM의 지문인식이나 온라인 뱅킹을 위한 안면 스캔 등, 이러한 발전은 거래의 보안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편의성도 향상하고 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도 금융환경에 큰 영향을 미쳤다. 로보 어드바이저와 같은 AI 기반 플랫폼은 투자 기회를 민주화해 개인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조언과 전략을 받을수 있게 해준다. 마찬가지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플랫폼은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금융 기관이 더 효과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과 함께 새로운 도전 과제가 등장했다. 디지털화의 특성상 금융부문의 경계가 확장되고 비금융기관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계가 모호해지고 혁신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규제 당국과 기관은 새로운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예를 들어, 빅테크 기업들이 금융 분야에 진출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전통적으로 가전제품으로 유명한 애플은 모바일 결제 및 디지털 지갑 서비스인 애플 페이를 출시했다. 비슷하게, 구글은 현재에는 구글 페이로 알려진 구글 월렛을 소개했다.


이 두 회사 모두 금융 분야를 초기부터 메인 포지셔닝한 기업은 아니지만, 그들이 이미 확보한 방대한 사용자 기반과 기술력은 충분히 금융 분야의 핵심 기업으로 자리 잡는 데에 충분했다.


비금융 기업들에 의한 이러한 화려한 등장은 몇가지 생각해볼 만한 문제를 던진다.


우선, 규제 당국은 이러한 신규 진입 기업들을 어떻게 분류하고 감독해야 하는가, 아니면 금융기관으로 처리해야 하는가와 같은 이러한 모호성은 규제 노력을 복잡하게 한다. 더욱이, 이러한 거대 기술기업들은 더 많은 금융서비스를 그들의 플랫폼에 통합함에 따라, 방대한 양의 금융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러한 데이터의 집중은 프라이버시, 데이터 보호 및 잠재적 독점 행동과 관련된 우려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한 혁신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이러한 서비스가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예측하지 못한 취약성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적절한 보안이 확보되지 않으면 단일 플랫폼에서 여러 서비스를 통합하는 것이 단일 장애 지점이 될수 있다. 하나의 서비스에 대한 공격으로 인해 연동된다른 서비스까지 손상될 수 있기에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도 보안 취약점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금융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은 양면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수 있다. 성장, 효율성, 혁신을 위한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협업과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과제를 안고 있다. 디지털 시대로 나아갈수록 정부, 중앙은행, 금융기관, 기술기업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금융환경의 안정성을 보호하면서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는 것이 필수적일 것으로 보인다.
 


【 청년서포터즈 7기 최인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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