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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2분기 적자 2천억원에 달해…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영향

2분기 매출 4조459억원, 영업익 14억원 기록…전년比 각각 9.2%, 98.5% 감소
백화점·하이마트·홈쇼핑은 상승세, 할인점·영화관·슈퍼 등은 실적부진으로 ‘대조’

 

【 청년일보 】롯데쇼핑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2분기 2000억원에 달하는 적자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가전·건강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백화점과 전자제품 전문점, 홈쇼핑은 선방했지만,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제외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회피의 영향으로 할인점(마트)과 영화관의 실적이 급감하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롯데쇼핑은 올해 2분기 매출이 4조459억원, 영업이익 14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매출은 9.2%, 영업이익은 98.5% 줄어든 것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보면 백화점은 작년 동기에 비해 실적이 감소했지만, 올해 1분기보다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백화점은 2분기 매출 6665억원, 영업이익 439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3%, 40.6% 감소했다. 지난 1분기보다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0%, 54%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에 따른 타격이 지속되는 가운데 재고면세품 판매와 가전 매출이 회복된 것이 실적 상승의 원인으로 보인다. 또한 중국 선양백화점 충당금 환입과 인도네시아 임차료 감면 등도 영향을 미쳤다.


전자제품 전문점인 하이마트는 2분기 매출이 1조1157억원으로 4.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93억원으로 51.1% 늘었다. 이로써 하이마트 영업이익은 8분기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홈쇼핑도 비대면 소비 증가와 헬스케어 등 건강상품 상품 확대에 힘입어 매출이 2598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0.1%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376억원으로, 13.3% 늘었다.


반면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할인점의 실적 부진이 두드러졌다.


할인점의 2분기 매출은 1조46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5% 줄었다. 영업손실은 578억원을 기록하며 1분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이처럼 매출이 감소한 이유는 유통업체 비수기인 2분기를 맞아 임시 휴점과 단축 영업이 잦았고, 긴급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외에 따른 고객 이탈과 점포 구조조정 관련 충당금 부담이 매출과 영업이익 하락의 원인으로 보인다.


슈퍼도 2분기 매출이 4298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9.2% 감소했고, 96억원의 영업손실도 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외가 타격이 컸다.


롯데시네마를 운영하는 투자배급사 컬처웍스도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관객 감소와 대형영화 미개봉 등의 영향으로 2분기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82.2% 감소한 31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506억원이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코로나19에 따른 유통업체들의 어려움에도 백화점은 매출 회복세를 보였고, 하이마트와 홈쇼핑도 실적 호조를 보였다”며 “할인점은 스마트스토어 구축과 롯데온 활성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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