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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건설, ‘교량 공사’ 신기술 개발…공기단축·근로자 안전 강화

신원알피씨·한화건설·흥화·삼안 등과 ‘BBCM 공법’ 공동 개발
교량 슬래브 캔틸레버부에 탈착식 브라켓 설치해 시공하는 공법

 

【 청년일보 】롯데건설이 교량 공사와 관련된 공사기간 단축과 근로자 안전에 도움이 되는 신기술을 개발했다.

 

롯데건설은 지난 7일 교량 슬래브 캔틸레버부에 탈착식 브라켓을 설치해 PC 패널을 시공하는 신공법으로 ‘건설 신기술(제904호)’을 취득했다고 22일 밝혔다.

 

교량 슬래브는 교량 상판을 떠받치는 바닥판을 의미하고, 캔틸레버부는 교량 공사시 슬래브의 가장 바깥 구간을 말하며, 브라켓은 캔틸레버부를 받치기 위한 지지대를 말한다.

 

이번 신기술은 롯데건설과 신원알피씨, 한화건설, 흥화, 삼안이 공동으로 개발했으며, 공식 명칭은 ‘분리 가능한 브라켓을 적용하는 콘크리트 및 강교량 바닥판 캔틸레버 시공 방법’인 BBCM(Built-in Bracket Cantilever Method)공법이다.

 

교량 슬래브의 캔틸레버부를 시공하기 위해서는 PC 패널을 받칠 수 있는 지지대를 설치해야 하는데, 기존의 ‘재래식 합판 거푸집 공법’을 사용하면, 지지대 설치를 위해 근로자가 동바리나 거푸집을 설치·해체하는 고소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공사가 길어지고 근로자의 안전이 위협받는 문제가 있었다.

 

반면 BBCM공법은 근로자가 별도의 동바리를 설치하지 않고도 슬래브 끝에서 탈착식 브라켓을 간단히 설치할 수 있어 공기 지연과 근로자의 안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다 시공 후 브라켓을 회수해 재활용할 수 있고, 미관상으로도 좋은 효과가 있다.

 

BBCM공법은 2016년 롯데건설이 시공한 제2경인 연결고속도로 현장에 최초로 사용됐으며, 이후 서울 오류동 행복주택 인공지반, 금강보행교 등 공사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BBCM공법은 교량 바닥판 슬래브 공사의 전 구간을 프리캐스트 패널로 시공할 수 있는 최초의 기술로 교량 슬래브 모듈화 시공을 완성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신기술 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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