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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 얼라이언스, 버라이즌-오렌지-청화텔레콤과 '맞손'

LG유플러스가 의장사, 미국·프랑스·대만 최대 이동통신사 3곳 합류해 총 10개사로 확대
정기 미팅 통해 제작·제공할 실감형 콘텐츠 선정… 글로벌 공연·동화·애니메이션 영역서 차기작 검토

 

【 청년일보 】 XR 얼라이언스가 세계 최초에 이은 세계 최대 5G 콘텐츠 동맹체로 발돋움한다.

 

LG유플러스가 의장사를 맡은 5G 콘텐츠 연합체 'XR 얼라이언스'’에 미국·프랑스·대만의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오렌지·청화텔레콤이 합류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통해 총 7개 지역 10개 사업자가 XR 산업 육성을 위해 손을 잡는다.

 

XR은 5G 시대의 핵심 콘텐츠로 불리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과 미래에 등장할 신기술까지 포괄하는 '확장현실'을 뜻한다.

 

XR 얼라이언스는 지난해 9월 출범한 세계 첫 5G 콘텐츠 연합체다. LG유플러스가 초대 의장사 역할을 맡았으며, 미국 반도체 업체 '퀄컴 테크놀로지', 캐나다·일본·중국의 이동통신사 벨 캐나다·KDDI·차이나텔레콤, 캐나다·프랑스의 실감 콘텐츠 제작사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 '아틀라스 파이브'까지 총 6개 지역 7개 사업자가 참여해 왔다.

 

각 지역 최대 이동통신사의 참여로 더욱 입지가 넓어진 XR 얼라이언스는 두 번째 프로젝트 기획에 착수했다.

 

우선 세계 유명 공연, 동화, 애니메이션 영역에서 차기 콘텐츠를 검토한다. XR 얼라이언스는 정기적 회의를 통해 제작·제공할 콘텐츠를 선정한다. 회원사들이 투자를 진행하거나 사전 저작권을 확보할 콘텐츠를 결정하면, 공식 프로젝트화 시키는 방식이다.

 

국제 우주정거장(ISS)을 배경으로 했던 첫 번째 프로젝트 'Space Explorers: The ISS Experience'도 이르면 이달 중 '에피소드 2'를 전 세계 동시 공개한다. 우주정거장 밖 실제 우주 공간의 모습을 실감 나게 볼 수 있는 '에피소드 3·4'도 이미 촬영에 돌입해, 연내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에린 맥퍼슨 버라이즌 최고 콘텐츠 책임자는 "버라이즌은 5G 시대를 선도한 최초의 기업으로 고객에게 매력적인 XR 콘텐츠 경험을 선사했다"며 "XR 얼라이언스와 협력을 통해 몰입형 XR 콘텐츠 시장의 영역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렌지의 미셀 변화·혁신 거버넌스 부사장 및 ‘모건 부셋 콘텐츠 이노베이션 및 XR 책임자는 "우리는 통신 사업자가 XR 생태계에서 강력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 LG유플러스가 이끄는 XR 얼라이언스 덕분에 우리는 최고의 스튜디오에서 최고의 XR 경험을 보고 접할 것"이라며 "이는 우리의 5G 서비스와 미래 엣지 컴퓨팅 솔루션에 차세대 먹거리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유럽에 있는 오렌지 5G 고객에게 고품질의 XR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첸 청화텔레콤 사장은 "대만의 대표적 통신 브랜드인 청화텔레콤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5G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XR 얼라이언스와의 협력은 XR의 기술과 응용을 가속화하고, 대만 내 5G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전 세계로 연결할 것"이라며 "청화텔레콤은 VR·AR 시장 공략을 위해 새로운 5G 시·청각 엔터테인먼트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VR 및 3D AR 콘텐츠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윤호 LG유플러스 5G서비스사업담당(상무)는 "XR 콘텐츠가 대중화되기 위해선 이른바 '블록버스터 영화'와 같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양질의 킬러 콘텐츠가 필요하다"며 "XR 얼라이언스는 그러한 고품질의 실감 미디어를 제작할 수 있는 비용적, 기술적 기반을 갖췄다. 두 번째, 세 번째 프로젝트에서도 우주정거장(ISS) 콘텐츠와 같이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내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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