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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기술 마케팅 계획의 핵심, 캐즘(chasm) 마케팅

 

【 청년일보 】마케팅과 관련해 우리가 흔히 말하는 혁신(innovation)은 아이디어, 사물, 첨단기술 등으로 설명될 수 있다. Rogers는 혁신의 범주를 새로운 모든 것으로 확장 시켰고 혁신의 채택과 이를 통한 발전의 과정까지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혁신이 반영된 첨단기술이 적용된 상품이 소수의 사회구성원에 의해 채택되고 전체사회구성원에게 확대되는 과정을 우리는 확산(diffusion)이라 부른다. 

 

이 과정에서 특정 첨단기술은 빠르게 확산되는 반면 어떤 것들은 소멸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을 마케팅 관점에서 설명한 것이 캐즘(chasm) 마케팅이다. 

 

캐즘은 지질학에서 사용되던 용어로 땅의 깊게 갈라진 균열을 의미한다. 지각 변동에 따라 생성된 일종의 함정 같은 형태를 의미하며 Moor는 첨단기술이 적용된 제품시장에도 이와 같은 일종의 함정이 있으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Moor는 첨단기술과 관련된 마케팅 모델을 제시하며 3종류의 균열을 제시하고 이 가운데 얼리어댑터와 같은 초기 혁신 수용자들에서 일반 사용자라 할 수 있는 다수의 혁신 수용자로 첨단기술 사용이 연결되지 못하는 현상을 캐즘(chasm)이라 지칭했다. 

 

따라서 소비자 니즈 분석 등과 같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이 중요시 된다. 

 

Moor의 이론은 첨단기술 발전과 함께 주목받아왔다. 
 

 

글 / 윤동관(SBS 콘텐츠전략본부)

 

마케팅 선임매니저
◆공기관 사업 마케팅프로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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