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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배당금 누른 '수출' 호조...4월 경상수지 19.1억 달러 흑자

배당 지급 등 계절적 요인 불구하고 3년만에 흑자
승용차·반도체 수출 호조...석유·철강 회복세

 

【 청년일보 】 올해 4월 우리나라 경상수지가 외국인 투자자들에 대한 배당금 지급 등 계절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19억달러가 넘는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호조가 상품수지 흑자폭 확대를 이끌었고, 물동량 급증과 물류 적체에 운임수지 등 서비스수지가 두 달 만에 흑자로 돌아선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이 8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4월 경상수지는 19억1천만달러(약 2조1천249억원) 흑자로 집계됐다. 경상수지란 국가 간 상품, 서비스의 수출입과 함께 자본, 노동 등 모든 경제적 거래를 합산한 통계다.

 

이는 지난해 5월 이후 12개월째 흑자일 뿐 아니라 작년 같은 달(-33억달러)보다 52억1천만달러 늘었다.

 

4월 경상수지가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18년 4월(14억9천만달러) 이후 3년 만이다.

 

매년 4월은 국내 기업의 배당이 이뤄지면서 외국인 배당금이 증가로 지난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그러나 올해는 수출이 늘고 국제 운임도 오르면서 상품·서비스수지가 크게 개선된 영향이 크다.

 

먼저 수출과 수입의 격차를 의미하는 상품수지 흑자는 45억6천만달러로 전년 4월(7억달러)과 비교해 38억6천만달러 늘었다.

 

수출은 521억7천만달러 기록하면서 1년 전보다 수출이 46.9%(166억5천만달러) 증가했다. 승용차, 화공품,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호조가 지속과 석유·철강 제품의 수출이 회복으로 6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수입도 476억1천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127억9천만 달러 늘었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반도체 설비투자, 가전·승용차 등 내구재 소비 확대 등으로 원자재, 자본재, 소비재가 모두 증가한 탓이다.

 

아울러 서비스수지도 1천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작년 4월 서비스수지는 15억달러 적자였다.

 

특히 4월 선박 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1년 전보다 232.4%나 뛰면서 서비스수지 가운데 운송수지 흑자 규모가 1년 새 4천만달러에서 8억1천만달러로 증가했다. 그러나 여행수지 적자 규모(6억1천만달러)는 작년 4월(2억8천만달러)보다 오히려 커졌다.

 

임금·배당·이자 흐름을 반영한 본원소득수지는 19억5천만달러 적자로 집계됐다. 연말 결산법인의 배당금 지급으로 배당소득수지 적자가 32억1천만달러에 달했기 때문이다. 다만 작년 4월 본원소득수지(-22억5천만달러)보다는 적자가 줄었다.

 

자본 유출입을 나타내는 금융계정 순자산(자산-부채)은 4월 중 15억2천만달러 감소했다. 직접투자에서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43억3천만달러 증가했고, 외국인의 국내투자도 26억달러 늘었다.

 

한편 증권투자에서는 내국인 해외투자가 48억4천만달러,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가 61억3천만달러 증가했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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