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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산업계 주요기사] "철강재 수요 확대에" 포스코, 2분기 실적 '사상최대' 예고...제2의 나라, 리니지M 제치고 구글·애플 매출서 1위 外

 

【 청년일보 】 포스코가 2분기 2조 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내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전망이다. 전 세계적으로 전방산업이 회복하면서 철강재 수요가 많이 늘어난데다 제품 가격마저 오른 덕분이다.

 

넷마블의 모바일 신작 '제2의 나라'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시리즈를 제치고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최고 매출 1위에 올랐다.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 최대 규모의 에너지 저장장치(ESS) 프로젝트에 ESS용 배터리를 공급했다.

 

위조된 시험성적서로 방송통신 기자재를 유통한 국내외 업체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중국 업체가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삼성전자도 포함됐다.

 

모바일 게임에 대한 전 세계 이용자의 지출이 지난해보다 더 늘었다. 우리나라 이용자의 게임 지출액은 세계 4위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 포스코, 2분기 사상 최대 실적 달성 전망… "철강 수요 급증"

 

포스코의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전망치는 1조 9300억 원으로 집계. 포스코가 2011년 국제회계기준(IFRS)을 도입한 이후 최대 규모.

 

올해 2분기 전망치는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았던 작년 2분기보다 10배 이상 많아. 8개 증권사 중 3개사가 2조 원대 영업이익 예상.

 

철강사들의 실적 호조가 예상되는 것은 백신접종 확산으로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살아나면서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주요 수요산업의 철강 수요가 급증한 덕분.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이 역대 최고치를 찍는 등 고공행진을 했지만, 철강 제품 가격도 크게 오르면서 수익성도 개선. 국내 철강사는 자동차용 강판 가격을 4년 만에 t당 5만 원 인상.

 

◆ "리니지M 형제 제쳤다"… 제2의 나라, 구글·애플 최고 매출 1위 등극

 

제2의 나라가 지난 10일 한국 애플 매출 1위에 오른데 이어 17일 구글 플레이에서도 매출 1위 기록.

 

지난 10일 한국, 일본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한 제2의 나라는 ▲사전 다운로드 6시간 만에 韓日 앱스토어 인기 1위 ▲출시 당일 韓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빅마켓 日 최고 매출 구글 플레이 4위, 애플 앱스토어 3위 등의 성과 거둬.

 

지난 8일 출시한 대만·홍콩·마카오에서는 ▲사전 다운로드 만으로 3개 지역 애플 앱스토어 인기 1위 ▲출시 당일 대만·홍콩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구글 플레이 매출 대만·홍콩·마카오 1위 등 차지.

 

◆ LG에너지솔루션, 세계 최대 규모 ESS 프로젝트에 배터리 공급 완료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 발전사 비스트라가 캘리포니아주 몬트레이 카운티 북동부 모스랜딩에 가동 중인 1.2GWh 규모의 전력망 ESS에 배터리 공급 완료.

 

이는 단일 ESS 사이트 기준 세계 최대 규모로,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전력 사용량이 높은 피크시간대에 약 22만 5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용량.

 

이번 프로젝트에는 LG에너지솔루션의 ESS 배터리 신제품 'TR 1300' 랙 공급. TR 1300은 최종 조립단계인 '배터리 랙'을 2단으로 적재할 수 있어 공간 효율성은 높이고, 단위 면적당 에너지 밀도 개선.

 

글로벌 안전 인증회사인 UL이 공인한 ESS 열 폭주 화재 전이 안전성 시험을 거쳐 화재 관련 안전 표준도 충족.

 

◆ "화웨이·삼성전자 포함"… 방송통신 기자재 시험성적서 위조 적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외 378개 업체가 위조된 시험성적서로 받은 방송통신 기자재 1696건에 대해 적합성평가 취소처분 내려.

 

이번 적합성평가 취소는 이들 업체가 제출한 시험성적서가 한국 정부(국립전파연구원)의 지정을 받지 않은 시험기관에서 발급되었음에도 미국 정부가 지정한 미국 시험기관에서 발급된 것으로 위조된 사실을 적발한 결과.

 

위조 건수가 가장 많은 곳은 중국 감시카메라 업체인 항저우 하이크비전(224건)이었고 중국 드론업체 DJI(145건), 중국 네트워크 장비업체 화웨이(136건) 순. 삼성전자도 23건의 위조가 적발돼 10위에 이름 올려.

 

취소처분을 받은 업체는 취소된 날부터 1년간 해당 기자재에 대해 적합성평가를 받을 수 없으며 적합성평가를 받기 전까지 해당 기자재를 제조·수입·판매 불가능. 적합성평가가 취소된 기자재는 유통망에서 수거.

 

◆ "모바일 게임 시장 지출 증가"… 한국, 모바일 게임 지출액 세계 4위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세계적인 게임 마케팅 인텔리전스 기업 IDC와 함께 글로벌 게임 시장의 트렌드와 변화를 분석한 보고서 '게임 스포트라이트 2021 리뷰' 발표.

 

앱애니는 지속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모바일 게임의 강세가 더욱 확대됐으며, 특히 크로스 플랫폼 게임의 강세가 두드러졌다고 설명.

 

게임에 대한 소비자 지출은 더욱 증가. 올해 1분기 모바일 게임 소비자 지출은 주당 17억 달러(한화 약 2조 원)로, 팬데믹 이전과 비교해 40% 증가.

 

2021년 1분기 전 세계 최고 소비자 지출 모바일 게임을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리니지M'이 구글 플레이 1위 자리에 올랐으며 iOS에서는 '왕자영요'가 가장 높은 소비자 지출을 기록. 구글 플레이와 iOS 합산으로는 로블록스가 1위 차지.

 

한국은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소비자 지출의 7% 정도를 차지했으며 미국, 일본,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모바일 게임에 지출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나.

 

 

◆ 넥슨 니트로 스튜디오-데브캣, 연내 100명 이상 신규 채용

 

넥슨-원더홀딩스 합작법인 니트로 스튜디오와 데브캣에서 연내 100명 이상의 신규 채용 실시.

 

니트로 스튜디오와 데브캣은 연말까지 각각 50명 이상의 채용을 진행할 계획으로 기획, 아트, 프로그래밍 등의 직군에서 수시 채용 방식으로 인재 모집.

 

니트로 스튜디오와 데브캣은 넥슨코리아와 원더홀딩스가 각사의 개발 역량과 사업 노하우를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자 지난해 설립한 합작법인.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개발사로 발돋움하는 것을 목표로 독립적인 환경에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와 '마비노기 모바일' 개발 중.

 

◆ SKT-IDQ-광주광역시, 양자정보통신 생태계 구축 '협력'

 

광주광역시와 SK텔레콤, IDQ코리아는 광주광역시가 추진하는 R&D, 공공·행정 분야에 양자기술을 공급하고, 양자정보통신 생태계 조성 등에 협력.

 

양측은 산·학·연·관 협력을 통해 혁신기술을 확보하고 테스트베드 구축에 나서는 등 광주시에 양자 관련 기술과 인력·산업이 집중될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계획.

 

SKT는 광주광역시에 양자기술을 활용한 제품과 솔루션 및 서비스를 공급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협력. 광주시는 R&D 및 공공·행정 분야에서 양자기술 도입을 위한 관련 업무 지원.

 

정부의 마중물 사업인 '디지털 뉴딜(양자암호통신 인프라 구축·운영 과제)' 사업 수주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양자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부의 정책 지원 요청에도 공조.

 

◆ "AI가 부동산 정보 확인"… KT, 직방과 '맞손'

 

KT가 종합 프롭테크 기업 직방과 부동산 분야 AI 컨택센터 사업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프롭테크란 정보기술을 결합한 부동산 정보제공과 중개 서비스.

 

KT는 음성인식 기술(STT), 개인화 음성합성 기술 (P-TTS), 출시를 앞두고 있는 KT AI 보이스봇 등 KT의 AI 컨택센터(AICC) 솔루션을 활용해 직방의 기존 업무를 자동화하고 업무 효율 높여.

 

KT AI 보이스봇이 단순 반복적인 매물 확인전화를 담당함으로써 직방의 매물 정보를 더욱 체계적으로 현행화. KT AI 보이스봇이 통화내용을 텍스트로 받아 적어, 매물정보에 대한 데이터 관리 편의성 높여.

 

양사는 ▲직방 전용 KT AICC 보이스봇 플랫폼 구축 ▲KT AI 빅데이터 기술과 직방의 부동산 지식을 결합한 제휴 서비스 공동 개발 ▲신규 서비스 사업화를 위한 상품기획 및 마케팅 협력 진행.

 

◆ "하루 최대 2만 원으로 가게 홍보"…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출시

 

네이버가 '플레이스 광고'를 오는 28일 베타 서비스로 출시.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는 지난 2018년 출시된 '지역소상공인 광고'에 이어 약 3년 만에 출시되는 로컬 중소사업자 중심 광고 상품.

 

플레이스 광고는 ▲네이버 검색 결과의 '플레이스' 영역과 ▲네이버 지도에서 노출. 사업자는 내 가게가 위치한 지역과 업종 관련 키워드에 대해서만 광고 가능.

 

사용자가 노출된 광고를 볼 때는 광고 비용이 과금되지 않고, 클릭이 일어난 경우에만 과금돼 효율적. 한 사업자당 사용할 수 있는 광고비는 하루 최대 2만 원으로 제한하고 순위 경쟁 없이 균등하게 광고가 노출되는 '균등형' 광고 방식 적용.

 

◆ 인텔, 올해 말 미국·유럽에 대규모 생산 공장 건설

 

팻 겔싱어 인텔 CEO는 올해 안에 미국이나 유럽에 '메가 팹'을 추가로 건설하는 것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혀. 메가 팹은 대규모 반도체 생산 공장.

 

인텔은 겔싱어 CEO가 올해 초 취임하면서 파운드리 시장 재진출 선언. 미국 애리조나에 200억 달러 투자해 파운드리 공장 건설.

 

퀄컴도 인텔과 협력 가능성 시사. 크리스타아노 아몬 퀄컴 CEO는 인텔의 파운드리 계획이 퀄컴에 이익이 될 수 있다고 평가.

 

퀄컴은 고성능 프리미엄 칩셋을 TSMC, 보급형은 삼성전자에 주로 생산을 맡기는 중. 이 중에 일부를 인텔로 옮길 경우 파운드리 시장에 점유율 변화 예상.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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