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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산업계 주요기사] "2013년 이래 최고 성장률"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글로벌 톱5'…구광모 LG회장 "3년간 일자리 3만9000개 창출" 外

 

【 청년일보 】 금일 산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2013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소식과 김부겸 국무총리와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향후 3년간 총 3만 9000개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약속했다는 소식이 주목을 받았다.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21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중소기업, 소상공인과 상생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밖에 네이버가 전 사업 부문의 높은 성장세에 힘입어 또다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는 소식이 있었다.

 

◆ "2013년 이래 최고 성장률"…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746억 달러

 

삼성전자는 20일(미국 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브랜드 가치가 전년 대비 20% 성장한 746억 달러를 기록하며 글로벌 5위 차지.

 

삼성전자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 재무성과를 기반으로 브랜드 가치가 지난해 623억 달러보다 20% 큰 폭으로 상승하며 746억 달러를 기록, 작년에 달성한 글로벌 톱5 자리 유지.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성장률은 올해 20%로 대폭 상승하며 2013년 이래 최고 성장률을 기록. 삼성전자는 올해 글로벌 100대 브랜드 가치의 평균 성장률인 10%의 2배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6위와의 격차를 작년 54억 달러에서 3배가 넘는 171억 달러로 벌려.

 

삼성전자는 2012년 9위로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달성까지 브랜드 가치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상승 주요 요인으로 ▲고객 중심 경영체제 개편 ▲지속가능경영 활동 ▲'갤럭시 Z 플립3', 'Neo QLED', '비스포크' 가전 등 혁신 제품 출시 ▲AI·5G·전장·로봇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한 지속 투자 등을 꼽아.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최고 고용주'에서 1위 차지. 58개국 15만 명의 근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이번 조사에서 삼성전자는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에 선정.

 

◆ "3년간 3만 9000개"… '일자리 창출' 약속한 김부겸 총리-구광모 LG회장

 

정부와 LG그룹은 21일 '청년희망ON' 프로젝트 세 번째 파트너십 체결.

 

LG그룹은 향후 3년간 직접 채용으로 연간 1만 명씩 총 3만 명 외에 ▲스타트업 분야 1500억 원 투자 ▲'채용계약학과' 등 산학연계 프로그램 확대 ▲ESG 프로그램 활성화 등 산업 생태계 지원 및 육성을 통한 9000개의 일자리 창출 방안 발표.

 

LG그룹은 올해 LG전자의 휴대전화 단말기 사업 중단, LX그룹 분리에도 고용을 10% 확대한 매년 1만 명대의 고용을 발표하면서 청년 일자리 창출에 동참하겠다고 약속.

 

직접 채용 이외에도 LG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업 생태계 육성 대폭 강화. ▲'LG커넥트', '오픈랩' 등 스타트업 분야에 1500억 원을 투자해 3년간 약 2000개 ▲대학과 산학연계로 맞춤형 교육과 현장 실무를 강화하는 '채용계약학과'를 기존 소프트웨어(SW), 광학, 스마트 융합 분야에서 배터리와 인공지능 전공까지 확대해 5800개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ESG 프로그램 'LG 소셜캠퍼스'와 지역 청년 혁신가를 키우는 '로컬밸류업프로그램' 등을 강화해 1200개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

 

청년희망ON 프로젝트는 김 국무총리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청년 일자리·교육기회 창출 사업으로, 정부가 맞춤형 인재 육성에 필요한 교육비 등을 지원하고 기업은 청년에게 일자리와 교육기회를 제공.

 

LG는 KT와 삼성에 이어 청년희망ON에 세 번째 참여. LG가 동참하면서 청년희망ON을 통해 향후 3년간 기업이 약속한 일자리 창출 개수는 총 8만 1000개.

 

◆ 중소기업·소상공인 상생 논란… 이해진-김범수 "상생 노력할 것"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중소기업, 소상공인과 상생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 밝혀.

 

이 GIO와 김 의장은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 증인으로 출석. 이 GIO는 3년 만에 국감에 나왔으며 김 의장은 정무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이어 세 번째 국감 출석.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네이버와 카카오의 골목상권과의 상생 방안과 플랫폼의 과도한 수수료 부과 정책에 대해 지적.

 

이 GIO와 김 의장은 중소기업, 소상공인과 상생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 플랫폼 수수료 논란에 대해서도 문제가 없도록 최대한 보완할 계획.

 

 

◆ "사상 최대 실적 경신"… 네이버, 2021년 3분기 영업이익 3498억

 

네이버는 2021년 3분기 매출 1조 7273억 원, 영업이익 3498억 원 기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전 분기 대비 3.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9.9%, 전 분기 대비 4.2% 증가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 기록.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은 ▲서치플랫폼 8249억 원 ▲커머스 3803억 원 ▲핀테크 2417억 원 ▲콘텐츠 1841억 원 ▲클라우드 962억 원.

 

서치플랫폼은 UGC 생태계 활성화와 검색기술 개선, 성과형 광고의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6.2% 성장, 전 분기 대비로는 0.1% 감소. 특히, PC에서 성과형 광고가 도입되며 서치플랫폼 내 디스플레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2% 성장.

 

커머스는 쇼핑라이브, 브랜드스토어, 스마트스토어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3.2%, 전 분기 대비 4.1% 증가. 스마트스토어 신규 판매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브랜드스토어 역시 550여 개로 확대되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성장. 쇼핑라이브 역시 100만 뷰 이상의 초대형 라이브와 분기 100억 매출 브랜드가 등장하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3배 성장.

 

핀테크는 외부 제휴처 확대를 통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8.9%, 전 분기 대비 3.9% 증가. 네이버페이 결재액은 전년 동기 대비 39% 성장한 9.8조 원으로 네이버페이 앱, 네이버 현대카드 등 신규 서비스가 출시되며 생태계 강화.

 

콘텐츠는 웹툰과 스노우 등 글로벌 사업의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60.2%, 전 분기 대비 27.2% 증가. 웹툰은 글로벌 크로스보더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며 전년 동기 대비 79%의 매출 성장세를 보였고, 스노우 또한 글로벌에서 카메라 서비스 및 제페토의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배 이상 성장.

 

클라우드는 전년 동기 대비 26.2%, 전 분기 대비로는 1.4% 증가. 신규 고객 확대와 함께 공공영역 클라우드 전환을 선도하며 매출 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며, OCR, AI 콜, 얼굴인식 등 클로바의 다양한 기술 역시 성공적으로 클라우드 상품화가 진행 중.

 

◆ "대한민국 AI 인재 양성"… KT, AI 자격인증 'AIFB' 공개

 

KT가 대한민국 인공지능(AI) 인재양성을 위해 AI 자격인증 'AIFB' 공개.

 

KT의 AI 인재양성 프로그램 미래인재육성프로젝트에서 출발한 AIFB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AI 활용 역량을 검정하는데 초점을 맞춰 설계. 현재 KT의 AI 자격인증 취득자는 1400명에 달해.

 

KT는 국내 AI 저변 확대를 위해 AIFB를 민간 자격으로 오픈. 지난해 10월 한국표준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AI 민간자격 인증시험 평가체계 및 운영계획을 수립했으며 올해 7월 민간자격으로 등록 완료. KT의 IT 전문그룹사 KT DS가 AI 교육실습 플랫폼 'AIDU' 개발과 문항 설계에 참여.

 

AIFB 전 문항은 기업의 AI 활용사례와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실제 활용 역량을 검정하기 위해 100% 실기평가 방식 채택. AIFB 자격인증 시험은 AIDU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

 

AIFB는 기업의 직무에 따라 필요한 AI 활용 수준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베이직, 어소시에이트, 프로페셔널 3개 트랙으로 구성. 3개 트랙 중 어소시에이트 과정은 지난 8월 선보였고, 베이직과 프로페셔널 트랙은 2022년 1분기에 파일럿을 거쳐 순차적으로 공개.

 

AIFB를 민간 자격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는 국내 대표 산학연 협의체 'AI 원팀'이 참여. KAIST와 한양대학교 AI대학원의 구루로 구성된 AIFB 검수위원회가 문항 설계방향 등을 감수하고 실무역량 검정의 완성도 높여. 현대중공업그룹은 파일럿 시험에 참여해 개선사항을 찾고, 제조 및 중공업 분야의 AI 적용사례에 기반한 문항 개발.

 

KT는 AI 실무역량이 검증된 AIFB 취득자에게는 채용전환형 인턴 채용 시 가점을 부여할 계획. 현대중공업그룹은 그룹 차원에서 AIFB 도입.

 

◆ "나만의 개성을 입히다"… 삼성전자 '갤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 공개

 

삼성전자가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3'에 이용자 스스로 색상을 조합해 완성하는 '비스포크(맞춤)' 개념 도입.

 

'갤럭시 Z 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은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가전제품에 먼저 도입해 글로벌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비스포크를 스마트폰까지 확대 적용한 것.

 

이번에 제공되는 옵션은 블랙, 실버 등 2가지 프레임 색상과 블루, 옐로우, 핑크, 화이트, 블랙 등 각각 5가지 전·후면 색상이다. 이를 조합하면 모두 49가지 조합 나와(프레임과 전·후면이 모두 블랙인 옵션은 기존 출시).

 

고객은 삼성전자 홈페이지 내 '비스포크 스튜디오'에서 프레임과 전·후면 색상을 선택해 취향에 맞는 색상의 조합을 구성하고 주문 가능.

 

갤럭시 Z 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호주에서 출시될 예정이며, 국내에서는 21일부터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

 

◆ "블록체인 투자 본격화"… 컴투스, '애니모카 브랜즈'에 전략적 투자

 

컴투스는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산업을 선도하는 '애니모카 브랜즈'에 전략적 투자 진행.

 

컴투스는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미래 디지털 산업의 주축인 블록체인 분야에 대한 연구 개발 및 투자를 확대하고 관련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

 

애니모카 브랜즈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기술력을 토대로 블록체인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자체 개발 타이틀을 비롯해 포뮬러1, 마블, 파워레인저, WWE 등 유명 IP 기반의 블록체인 게임과 325개의 라이선스 브랜드 기반 NFT 플랫폼 서비스.

 

전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게임 열풍을 일으킨 '크립토키티'를 중화권에 퍼블리싱하고, 메타버스 게임 '더 샌드박스'를 개발한 더 샌드박스를 자회사로 보유. 스카이매비스, 대퍼랩스와 오픈씨 등 블록체인 업계 투자사로서의 활동도 진행.

 

컴투스는 애니모카 브랜즈에 대한 투자를 통해 미래 유망 기업에 대한 자사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한편, 디지털 산업의 주축인 블록체인 분야로의 사업 진출 발판 마련.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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