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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회복 기대감 상승"...소비심리 두달 연속 상승세

백신 접종률 방역 당국 목표치 도달 영향도 한몫

 

【 청년일보 】내달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시행을 앞두고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국내 소비 심리가 두 달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정 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생활형편과 생활형편전망 지수와 함께 향후 경기전망 지수도 각각 상승해 소비 심리 개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방역 당국) 목표치에 도달하며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는 분석이다.

 

◆현재생활형편 지수 상승...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지수도 상승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0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6.8로, 지난달보다 3포인트(p) 상승했다. 지수는 지난 7월(103.2)과 8월(102.5) 두 달 연속 하락했다가 지난달(103.8)부터 반등했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중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19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이라는 뜻이다.

 

이 중 가계 재정 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생활형편 및 생활형편전망 지수는 모두 한 달 새 상승하며 각각 92(+1p), 98(+2p)을 나타냈다.

 

가계수입전망은 2포인트 오른 101, 소비지출전망은 3포인트 오른 112를 기록했다.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경기판단과 향후경기전망 지수는 2포인트씩 상승해 각각 80, 96으로 집계됐다.

 

취업기회전망 지수는 6포인트 상승한 94, 금리전망 지수는 1포인트 하락한 133이었다.

 

주택가격전망 지수(125)는 지난달(128)보다 3포인트 하락했고, 물가수준전망 지수(149)와 임금수준전망 지수(117)는 지난달과 같았다.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에 대한 체감상승률을 뜻하는 물가인식과 향후 1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 값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각각 지난달과 같은 2.4%를 나타냈다.

 

한은 관계자는 "국제 유가와 공공요금이 오르면서 체감 물가가 올랐다"면서 "앞으로도 상승 요인이 계속 남아있어 물가 상승 기대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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