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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화로 빅테크 견제"...국내 3대 손보사 CEO "수익 개선에 총력"

홍원학 사장 "가용한 모든 프로세스 디지털화 추진"
조용일·이성재 공동 대표 "디지털 생태계 투자 확대"
김정남 대표 "디지털 기반 사업구조 전환, 경쟁력 강화"

 

【 청년일보 】 국내 3대 손해보험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올해 보험의 디지털화를 통해 빅테크의 위협을 결제하는 한편, 수익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홍원학 삼성화재 사장과 조용일·이성재 현대해상 공동 대표이사, 김정남 DB손해보험 대표는 이같은 내용을 올해 경영 목표로 삼았다.

 

먼저 삼성화재 홍 사장은 올해 경영 키워드로 고객, 임직원, 일하는 방식(프로세스), 미래가치(비즈니스)를 내세웠다.

 

홍 사장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불확실성과 본격적인 자산 매입 축소(테이퍼링) 개시 영향으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러한 환경에서 삼성화재 고객에게 만족을 주도록 기존 상품과 서비스를 개선할 예정이다. 체계적인 미래 준비와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해 임직원 모두가 만족하는 회사를 만든다는 복안이다.

 

삼성화재의 대내외 데이터와 결합해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 영업에서 보상에 이르기까지 업무 프로세스상 가능한 모든 부문의 디지털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홍 사장은 과거부터 추진해온 내실 경영을 공고히 하고 새로운 환경에 최적화된 사업구조를 확보해 손해보험업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킬 방침이다.

 

 

아울러 현대해상 조용일·이성재 공동대표는 임직원에게 보낸 신년 메일에서 뉴노멀(New Normal·새로운 기준) 시대를 맞이했다면서 디지털 핵심 기술의 진화,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의 등장을 올해 주목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어 "보험업 내부 환경 또한 빅테크 등 새로운 시장 경쟁자의 등장 등으로 어느 때보다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라면서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변화의 큰 진폭을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현대해상은 올해 경영방침을 수익 중심 경영, 매출 성장세 유지, 미래 성장 기반 확보, 체계적인 소비자 보호 실행으로 정했다.

 

올해 물가상승 등 소비 여력 감소에 따른 보험 수요 위축, 코로나19 반사효과 소멸 등에 따라 손해율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정교한 리스크 관리와 수익성 개선 중심의 경영 전략을 추구할 계획이다.

 

또한 보험 손해율 관리와 사업비의 효율적인 집행, 안정적인 자산 운용을 하고 빅테크의 보험업 진출 등 치열한 경쟁 속에서 시장 선도적 상품을 개발하는 한편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 전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디지털 생태계 투자 확대와 완전 판매관리 등 소비자 권익 보호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김정남 DB손해보험 대표는 신년사를 통해 "올해 코로나19와 일상 회복 수준에 따라 변동성이 매우 클 것"이라면서 "손해보험 시장이 격변기를 예고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대표는 새로운 보험계약 국제회계기준인 IFRS17의 병행시행으로 수익성 중심의 매출 경쟁이 치열해지고 신규 진입사들의 시장잠식도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그는 올해 전략 방향을 '경영효율 기반의 외형 확대를 통한 1위 도전'으로 삼고 손해보험업계 선두 자리를 노리고 있다.

 

고객이 보유한 보험 계약을 리모델링하고 장기보험을 개선하며 자동차보험은 수익성 확보를 전제로 성장 목표를 관리한다는 복안이다. 또 보험 손해율 상승 억제와 미래 이익 확보를 위한 자산 투자에도 힘을 쓸 계획이다.

 

김 대표는 "지금까지 디지털은 금융산업의 화두였지만 이제부터 디지털은 금융의 또 다른 이름"이라면서 "디지털 기반 사업구조 전환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디지털 자동화 및 지능화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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