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엔씨소프트가 '트릭스터M'·'블레이드 & 소울 2' 등의 신작 성적 저조와 영업 비용 증가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급감했다.
엔씨소프트는 2021년 매출 2조 3088억 원, 영업이익 3752억 원, 당기순이익 3957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4%, 영업이익은 55%, 당기순이익은 33% 줄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 7572억 원, 영업이익 1095억 원, 당기순이익 1217억 원이다. 전 분기 대비 각각 51%, 14%, 22%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매출과 당기순이익이 35%, 52% 상승했고 영업이익은 30% 감소했다.
마케팅비와 인건비 등 영업 비용이 크게 늘었다. 마케팅비는 신작 출시에 따른 마케팅 활동 증가로 전년 대비 122% 늘어난 2826억 원을 기록했다. 인건비는 인력 증가와 신작 게임 성과 보상 지급 등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한 8495억 원이다.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한국 1조 5752억 원, 아시아 4470억 원, 북미·유럽 1143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1724억 원이다.
제품별 연간 매출은 모바일 게임이 1조 6105억 원을 기록했다. ▲리니지M 5459억 원 ▲리니지2M 6526억 원 ▲블레이드 & 소울 2는 544억 원이다. 지난해 11월 4일 출시한 리니지W는 3576억 원이다.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리니지 1341억 원 ▲리니지2 997억 원 ▲아이온 749억 원 ▲블레이드 & 소울 436억 원 ▲길드워2 737억 원이다.
리니지W는 역대 엔씨 게임 중 모든 지표에서 최고의 성과를 기록했다. 현재도 주요 트래픽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아이온은 클래식 서버 출시 효과가 이어지면서 매출이 전년 대비 64% 상승했다. 길드워2 매출은 신규 확장팩 기대감이 반영되며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연간 해외 및 로열티 매출은 전년 대비 82% 늘었다.
한편, 엔씨는 14일 TL·프로젝트E·프로젝트M 등 신규 IP 5종을 공개했다. MMORPG, 인터랙티브 무비, 액션 배틀 로열, 수집형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글로벌 시장 타깃으로 준비 중이다. 개발 단계부터 이용자와 다양한 형태로 소통하고 피드백을 반영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콘솔·PC 타이틀 'TL'의 글로벌 론칭을 목표하고 있다. 리니지W는 하반기 중 북미와 유럽 등 서구권 국가에 출시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