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초대형 냉방기 '칠러' 성장 가도…해외 연평균 40% 매출 성장

등록 2024.05.01 10:11:02 수정 2024.05.01 10:11:16
이창현 기자 chlee3166@youthdaily.co.kr

최근 북미 신설되는 배터리 공장 신규 수주 따내

 

【 청년일보 】 LG전자는 초대형 냉방기 '칠러(Chiller)'가 해외 시장에서 최근 3년간 연평균 40%에 육박하는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칠러는 차갑게 만든 물을 열교환기를 통해 순환시켜 시원한 바람을 공급하는 냉각 설비로, 대형 건물이나 공장 등 산업시설에 설치된다. 

 

LG전자 칠러 사업은 해외에 새롭게 구축되는 배터리 및 소재 업체 공장과 원전 등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도 북미에 신설되는 배터리 공장의 신규 수주를 따내는 성과를 거뒀다.

 

시장조사기업 IBIS 월드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냉난방공조 시장규모는 584억 달러로 추정되며, 오는 2028년 610억 달러 규모로 매년 0.8%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전자 자체 조사에 따르면 이 중 글로벌 칠러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95억 달러 규모로 전체 냉난방공조 시장의 약 15%를 차지한다. 2027년에는 120억 달러 규모로 커져, 전체 냉난방공조 시장의 성장을 크게 뛰어 넘는 연평균 6% 이상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지난 2011년 LS엠트론의 공조사업부를 인수하며 칠러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후 가정용 및 상업용 에어컨뿐만 아니라 중앙공조식 칠러, 원전용 칠러, 빌딩관리솔루션 등을 아우르는 풀 라인업을 확보하며 국내 최대 종합공조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LG전자 칠러사업은 국내와 해외에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며 최근 3년간 연간 15% 이상의 매출 성장을 거뒀다. 지난해에는 2022년 대비 30% 가까운 매출 성장을 보였으며, 현재 국내 평택과 중국 청도에서 칠러 제품군을 생산 중이다.

 

앞서 조주완 LG전자 CEO는 지난해 '2030 미래비전' 발표를 통해 회사의 3대 성장동력 중 하나로 B2B 역량 강화를 강조한 바 있다. 

 

특히 B2B 사업에서 중요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가정·상업용 냉난방공조 사업의 경우, 매출을 2030년까지 두 배 이상 성장시켜 글로벌 탑티어 종합공조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칠러사업은 이런 공조사업의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LG전자는 예상했다.

 

이재성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은 "초대형 냉방기 칠러를 비롯해 탈탄소 및 전기화 추세에 맞춘 차별화된 냉난방공조 솔루션으로 글로벌 공조 시장을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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