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길나영 기자 】 일본 불매 운동에 불이 붙으면서 최근 한 달간 유니클로를 포함한 일본 유명 브랜드 제품의 국내 소비가 절반 수준으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KB국민·롯데·삼성·신한·우리·현대·비씨·하나 등 8개 카드사의 국내 주요 일본 브랜드 가맹점 신용카드 매출액은 6월 마지막 주 102억3000만원에서 7월 넷째 주 49억8000만원으로 반 토막이 났다.
이번에 집계된 일본 브랜드에는 ABC마트·유니클로·무인양품·DHC 등이 포함됐다.
일본 브랜드 가맹점 신용카드 매출액은 7월 첫째 주(98억5000만원)까지만 해도 그 전과 큰 차이가 없었지만, 일본 불매 운동이 본격화한 7월 둘째 주에는 70억5000만원으로 30억원 가까이 줄었다. 7월 셋째 주 매출액은 더 줄어 60억8000만원에 그쳤다.
일본 브랜드 가맹점 신용카드 매출액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도 감소세가 나타났다.
지난해에는 6월 마지막 주 85억원에서 7월 셋째 주 101억1000만원으로 계속 늘다가 7월 넷째 주(95억3000원)에야 소폭 줄었다.
7월 넷째 주 매출액끼리만 비교하면 지난해보다 올해 48%가량 급감했다.
브랜드별로는 유니클로의 매출액이 가장 많이 줄었다.
8개 카드사의 유니클로 매출액은 6월 마지막 주 59억4000만원에서 7월 넷째 주 17억7000만원으로 70.1%나 급감했다.
같은 기간 무인양품은 58.7%, ABC마트는 19.1% 줄었다.
이 밖에도 도쿄와 오사카, 오키나와, 후쿠오카 등 일본 주요 관광지 4곳에서의 8개 카드사 매출액도 최근 한 달 사이 눈에 띄게 줄었다.
이들 4곳 관광지에서의 전체 신용카드 매출액은 6월 마지막 주 164억8000만원에서 7월 넷째 주 133억8000만원으로 19%가량 감소했다.
다만, 7월 넷째 주 매출액은 직전 주(128억7000만원)보다는 약 4% 늘었다. 도시별로 나눠보면 오사카가 42억6천만원에서 29억2천만원으로 31.6% 줄었다. 후쿠오카도 28억6000만원에서 22억7000만원으로 20%가량 감소했다.
4개 관광지 중 매출액이 가장 큰 도쿄는 이 기간 감소 폭(86억7000만원→76억원·12.4%)이 다른 도시보다는 작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