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글로벌 K-라면 인기로 올해 관련 수출이 10억달러를 돌파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이 10억2천만달러(1조4천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30.0% 증가하며 역대 최대를 갱신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 한해 라면 수출액은 9억5천200만달러였는데, 올해는 10개월 만에 작년 연간 실적을 넘었다. 이에 농식품부는 연말까지 수출액이 12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봤다.
라면 수출액은 10년 전인 지난 2014년에는 2억1천만달러였으나 최근 전세계적인 K-라면 인기로 몇 년 사이 특히 가파르게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지난 4월 처음으로 월 수출액이 1억달러를 넘은 이후 매월 1억달러 이상 수출되고 있다.
올해 1∼10월 중국으로 수출한 라면은 2억1천만달러로 18.6% 증가했고, 대미 수출액은 1억8천만달러로 65.0% 확대됐다.
이어 네덜란드, 일본, 영국 순으로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라면 수출 증가 폭이 특히 컸다.
올해 10개월간 라면 수출량은 25만t(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5% 개선됐다.
송미령 장관은 이날 서울 홍익대 인근의 라면 특화 편의점 CU 홍대상상점에서 간담회를 열고 농심, 삼양식품 등 라면 제조사 대표, 임원과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송 장관은 "수출액 10억달러는 라면 20억7천만개에 해당하고, 면을 이으면 지구를 2천600바퀴를 돌 수 있는 정도"라며 "세계 인구 80억명 중 4분의 1은 한국 라면을 먹은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 K-라면은 잠깐의 유행이 아니라 세계인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았다"며 "정부는 기업과 '원팀'이 돼 제품 개발, 현지화, 통관 등을 밀착 지원하고 현지 유통매장과 연계한 판촉, 소비자 대상 홍보 등 총력 지원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주요 수출기업은 이 같은 성과를 축하하기 위해 이달 대형마트, 편의점 등에서 할인 행사를 연다.
농심은 신라면, 짜파게티, 너구리 등 30여 개 제품을,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 삼양라면 등 10개 제품을 각각 할인 판매한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